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에서 주피터 노트북 사용하는 방법은?!

2020. 1. 9. 23:13

예전에는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에서도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파이썬을 데이터 분석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해당 기능을 강화하여 프로페셔널(유료 버전)으로 이동했다.
( 참조: 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알아보기 )

주피터 노트북은 지난 분석 결과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report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늘은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이참_주피터노트북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에서는 주피터 노트북을 지원하지 않다.

예전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파이참 커뮤니티에서 주피터 노트북 파일을 만들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해당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 새로 나온 버전에서는 프로페셔널에서만 주피터 노트북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파이참_예전버전

( 더 이상 커뮤니티 버전에서는 볼 수 없다 )


추천포스트


하지만, 외부도구를 이용해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할 수 있다.

외부 도구는 파이참에서 외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파이참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할 수 있다. 아쉬운 데로 파이참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는 것이다. 외부도구에 주피터 노트북을 등록하기 위해서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보자. 여기서 [Tools] - [External Tools]로 이동한다.

[External Tools]메뉴로 이동하면, 주피터 노트북을 등록하기 위해 하단의 '+'버튼을 클릭한다.


파이참_외부도구

( 필자는 이미 등록을 완료했다 )


여기서 아래와 같이 등록한다. Name과 Description은 원하는 내용을 자유롭게 적는다. Program에는 주피터 실행파일 위치를 넣어야 한다. 필자는 맥을 사용하기 때문에, 경로가 아래와 같다. 윈도우를 사용한다면, 주피터 실행파일의 위치를 넣으면 된다. Arguments는 Program파일을 실행할 때 뒤에 인수로 넣을 내용이다. $ProjectFileDir$는 현재 프로젝트의 디렉토리를 말한다. 이렇게 실행해야 주피터 노트북이 실행됐을 때, 처음 경로가 프로젝트 디렉토리 경로가 된다. Working directory는 작업 경로인데,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넣었다.


( 외부도구에 주피터 노트북 등록 )


이제 파이참의 상단 메뉴 [Tools] - [External Tools]로 가면, 아래와 같이 주피터 노트북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외부도구에 주피터 노트북이 추가됐다 )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주피터 노트북이 실행되면서 웹브라우저가 열린다. 이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면 된다.


주피터_프로젝트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파이참 프로페셔널 버전을 이용하면 주피터 노트북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지만, 유료로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아쉬운 데로 위와 같이 사용해면 마치 파이참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듯한 착각(?)이 든다.


Jupyter프로젝트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Jupyter Notebook보다 쉽고 편한 Jupyter lab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Jupyter Notebook보다 쉽고 편리하다, Jupyter Lab )


파이썬을 이용한 오픈API 사용기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자.

► 파이썬으로 사용가능한 오픈API는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
  1. Favicon of http://tvple.me/movie BlogIcon 영화다시보기 2020.09.01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