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재밌는 집에서 하는 어린이 방탈출 문제

목차

    2023. 2. 6. 06:08

    어린이-방탈출-게임-하는-모습
    어린이-방탈출-게임

    아이들 방탈출 문제를 몇 개 만들었습니다. 친구들과 방탈출 카페에 갔을 때 재밌게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아이들과 가려니 마땅한 곳이 없더라고요. 방탈출 보드 게임도 구매해 봤는데 퍼즐과는 거리가 멀어서 재미도 없고요. 그래서 간단한 시나리오와 어린이 방탈출 문제를 만들어 봤습니다.

     

     

    해보니 아이들이 꽤 재밌어 합니다. 아무래도 아빠가 만드는 문제이다보니 아이 수준에 맞출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문제는 아이 연령이나 수준에 맞춰 조정하시면 더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와 문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고요. 블로그 복붙이 안 되서 맨 아래에 필요한 파일은 첨부로 올렸습니다.

     

    1. 시작

    게임은 방 한 곳에서 문제를 풀고 힌트를 찾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방에 들어가기 전에 방탈출 게임에서 하듯이 아이들 눈을 가리고 시나리오를 읽어주면 좋아합니다. 시나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분은 보물 찾기 퀘스트에 참여했습니다. 해적 선장은 여러분을 배에 태우고 보물섬에 가던 중 배가 난파 됐습니다. 여러분은 바다에 떠밀려 보물섬에 왔습니다. 해적 선장을 피해 보물을 찾으세요. 이제 열을 세면, 주변을 탐색해서 음식을 찾아야 합니다. 음식은 파란봉투에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중간에 해적 선장이 돼서 방에 한 번씩 들어가세요. 이 때 아이들은 해적 선장의 눈에 띄지 않게 숨어야 합니다. 해적 선장에 발각되면 종료되지요.

     

     

    2. 문제풀이

    (파란봉투) 파란봉투는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두면 됩니다. 장난감 음식을 봉투에 같이 넣어 두세요. 파란 봉투를 열면 미리 넣어놓은 쪽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내 마지막 식량을 이 봉투에 넣어 보관한다. 결국 난 보물을 찾기는 어려운 것 같다. 내가 찾은 단서를 이 곳에 넣어 두겠다. 누군가는 보물을 찾을 수 있겠지.
    내 힌트는 OO책 5+3+-1 페이지에 넣어두겠네 - 탐험가 김씨가"

     

    이제 순서대로 문제를 풀어서 다음 힌트를 찾을 수 있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총 4개의 쪽지를 만들었는데요. 아이들이 생각보다 금방 풀더라고요.

     

    (1번 쪽지) "이 힌트를 찾았구만. 이 곳에 힌트를 숨겨논 이유가 있지. 지구에는 정말 많은 자연현상이 있어. 사람은 상상하기 어렵지. 이 보물도 지구의 자연 현상으로 이뤄진 단어를 풀어야 마줄 수 있네. 보물은 아래에 있어."

     

    - O 진
    - 용암이나 화산가스, 화산재가 나오는 화산의 입구: 분화O
    - 포트투칼 수도: 리스O

     

    ➡︎ 위치: O O O 밑

     

     

    (2번 쪽지) 잘 찾았어. 이제 보물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해. 보물은 OO에 있어. 아래 힌트를 풀면 보물이 있는 곳을 알 수 있다네요. 우리 가족이 없어야 힌트를 풀 수 있어.

     

    - 설명: 가족의 이름을 한 자씩 무작위로 적고 중간중간에 숨겨논 위치를 적으세요. (숨겨논 위치는 가족의 이름이랑 겹치면 안 됩니다.)

     

    (3번 쪽지) "잘 찾았어! 이제 보물이 있는 동굴로 가야 해. 그 동굴은 암호를 말해야 들어갈 수 있어. 암호를 풀고 문(동굴) 앞에서 암호를 외치면 문이 열린다네. 다음에 올 숫자로 맞추면 된다네

     

    1 1 2 3 5 8 13 21 ☐

     

    마지막 문제 정답은 34입니다. 앞의 두 숫자를 더 하면 됩니다. 아이가 정답을 열면 문을 열어주시고 게임은 끝납니다. 쪽지 내용은 아래 파일로 첨부하니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린이-방탈출-게임-문제.pptx
    0.05MB

     

    그러면 즐거운 어린이 방탈출 게임 되시고요. 몇 개 더 있는데, 반응 좋으면 또 올려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