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다수의 파일이름 변경하기

목차

    2018. 5. 12. 16:00

    맥북
    맥북

    블로그를 하다 보니 다수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캡쳐한 사진의 경우 보통 'Screenshot+생성날짜시간'의 파일 이름으로 생성되는데요. 검색에 잘 노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파일 이름을 글과 관련된 이름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이 변경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파일이 많아지면 이것도 꽤 귀찮은 일입니다. 맥에서 다수의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맥에서 다수의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해서 이름변경을 선택하거나 상단의 톱니 바퀴 버튼을 클릭해서 이름변경을 선택합니다.

     

    파일-이름-변경
    파일-이름-변경

     

    그러면 파일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나옵니다. 텍스트 대치, 텍스트 추가, 포맷의 3가지인데요. 각각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대치: 파일 이름 중에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캡쳐하면 스크린샷이라고 파일이름이 저장되는데 이렇게 동일한 문자열들을 바꾸기에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 텍스트 추가: 이름 뒤나 앞에 자신이 원하는 문자열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 포맷: 원하는 이름을 지정하고 뒤에 번호를 붙일 수 있는 방식인데요. 블로그1, 블로그2, .... 이런 식으로 파일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대치
    텍스트-대치

     

    텍스트-추가
    텍스트-추가

     

    포맷
    포맷

     

    필자는 블로그에 올리는 파일 이름을 변경할 때는 주로  포맷을 이용해서 변경합니다.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원하는 방식을 이용해서 파일 이름을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맥에서 다수의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번거럽다고 생각했는데 유용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