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 알아보기-안전마진(margin of safety)

2018. 6. 19. 06:00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 분을 모르면 간첩이다. 바로 워렌 버핏인데. 많은 주식 투자가와 젊은이들에게 꿈(?)을 불어넣어 주는 인물이다. 필자도 한 때는 이 분의 책을 보며 대박을 꿈꿨지만 그런 건 없었다. 하지만 그의 투자 방식이나 철학은 꼭 주식투자가 아니더라도 많은 영감을 준다.

오늘은 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 중 하나인 안전 마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추천포스트



워렌 버핏의 주식투자 관련 명언 중에 유명한 말이 있다. 


첫째, 돈을 잃지 마라

둘째, 첫 번째 원칙을 무조건 지켜라.


이 명언을 들으면 궁금한 게 있다. 돈을 잃지 말라는 것은 알겠는데 도대체 투자를 하면서 어떻게 돈을 잃지 말라는 것이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투자의 세계 아니더냐. 

아무튼 그만큼 투자할 때 신중하게 따져서 하라는 애기겠지만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해진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법 중에 하나로 안전 마진을 찾을 수 있다. 안전 마진이란 투자할 때 이미 이익을 보고 들어가는 것으로, 싸게 사면 그만큼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런데 파는 사람도 물건을 싸게 팔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가격보다 싸게 사는 것은 힘들고, 실제 가치보다 싸게 사야하는데 이 가치의 판단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주가와 평가가치(내재가치) 사이의 차이가 바로 안전마진이다.안전마진이 클수록 리스크가 감소한다고 볼 수 있다.



벤자민_그레이엄

(벤자민 그레이엄)


사실 안전 마진은 워렌 버핏이 먼저 애기한 개념은 아니다. 그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이 이야기한 개념으로, 버핏은 "우리는 그레이엄이 심은 나무 밑에서 휴식을 취한다"라고 할 만큼 그를 존경했다고 한다. 스승이 말한 개념을 현실에 잘 적용하고 실처한 것이 버핏으로 볼 수 있겠다.


그레이엄은 안전 마진을 통해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2가지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주식 시장이 낮은 가격을 거래될 때 기업의 주식의 매수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약세라면 거래되고 있는 기업들도 내재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될 확률이 높을 것이다. 이는 보통 약세장이나 그와 유사한 조정국면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단 이런 시장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겠다.


두 번째는 주식 시장이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지 않더라도 내재가치보다 거래가격이 싼 주식을 구입하라는 것이다. 주식 시장이 회복되면 기업의 주가는 그 내재 가치를 반영하여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내재가치와 거래가격의 차이가 큰 주식이 좋은 주식이라고 볼 수 있겠다.



돋보기



그레이엄은 첫 번째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은 어렵다고 한다. 일단 전체 시장이 낮은지 높은지 판별해야 하고 시장의 변화를 예측해야 하는데 이를 예측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주식 시장이 적정(?)하게 거래되고 있을 때는 때가 올 때까지 지루하고 비효율적으로 기다려야 한다.


투자자는 두 번째 방법에 힘을 쏟는 것이 더 좋다고 이야기한다. 결국 그레이엄은 투자자들은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방법이 필요하고, 애널리스트는 그들이 산정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팔리는 주식을 추천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두 번째 방법은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할 때 은연 중에 실천하는 방법이 아닌가 한다. 주식을 매수할 때 우리가 판단할 때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기업의 주식을 산다. 오른다는 것은 미래의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싸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차이는 미래의 주가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우리는 이것이 정교하거나 기술적이지 못한 반면(예를 들어 어제 올랐으니 내일도 오르지 않을까 등) 그레이엄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데 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겠다.



(벤자민 그레이엄의 명언)



오늘은 이렇게 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 중에 안전 마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어떻게 보면 거래를 할 때 우리가 은연 중에 생각하게 되는 개념인데 이를 바탕으로 정교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겠다.



증권사별로 계좌 개설 이벤트가 치열하다. 각 증권사의 매매수수료와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KB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주식매매수수료와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 알아보기)



이 글 공유하기




댓글()
  1. Favicon of https://luckforme.tistory.com BlogIcon 경제적 자유 누리러 2020.04.09 1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lifeinfohouse.tistory.com BlogIcon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04.10 1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s://onethingview.tistory.com BlogIcon onethingview 2020.06.11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