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공시자료(분기실적 등) 확인하기 - 전자공시 시스템

목차

    2018. 5. 9. 23:54

    노트북-화면
    공시자료-확인

    우리나라의 기업 공시 시스템은 굉장히 잘 돼 있습니다. 워렌 버핏도 우리나라의 전자공시시스템을 보고 극찬을 했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들보다 기업에 대한 자료들을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주식투자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기업의 재무재표나 실적 보고서, 주요 변동사항 등의 기업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기업의 공시자료가 궁금할 때 확인하는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기업의 공시자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해서 해당 기업을 조회하고 정보를 살펴본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하면 회사명을 입력하고 공시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회사명 입력란에 원하는 기업명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원하는 자료가 특정 공시자료라면 아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검색을 하면 원하는 공시자료만도 볼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_페이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공시자료들이 리스트로 제공되는데 여기서 원하는 자료를 클릭하면 됩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에 들어있습니다. 사업보고서는 연기준으로 작성된 자료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사업보고서의 재무에 관한 사항을 보면 연결재무제표와 재무제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_공시자료
    삼성전자-공시자료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 주소는 http://dart.fss.or.kr입니다. 앞의 링크를 클릭해도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기업 공시 자료 쉽게 검색하기

    특정 기업의 공시자료를 찾으려면 위에서처럼 기업명을 입력해서 검색하고 해당 기업의 자료를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특정 이슈가 있는 기업을 찾기 어려운데요. 예를 들면 NFT를 공시한 기업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식의 검색을 하려면 재무제표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런 서비스는 딥서치가 대표적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기업 공시 자료 조회 및 키워드 검색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네이버 금융의 전자공시 메뉴를 이용한다

    네이버 금융의 전자공시 메뉴에 가면, 위에서 본 전자공시시스템 페이지가 링크로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해도 됩니다.

     

     

    4. 딥서치 '공시'란 확인하기

    딥서치는 특정 산업과 기업을 비교분석하기 편리하게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기업개요와 재무정보, 뉴스 등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공시자료 뿐만 아니라 증권사 리포트, IR자료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딥서치를 이용해서 평소 관심있던 기업을 비교분석해 보았습니다.

     

    5. 오픈API를 이용하여 해당 기업의 정보를 조회한다.

    오픈API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로 이를 활용하여 직접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저도 DART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기업 재무제표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오픈API를 이용하면 자동화하여 원하는 정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는데 편리하고 더 나아가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업의 공시자료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