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매입자금 대출 받는 방법과 금리는?

목차

    2020. 4. 8. 14:00

    동전-여러개
    동전

    주식매입자금 대출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그게 어렵다면 증권사에서 주식을 담보로 대출할 수도 있습니다. 금리는 제1금융권 신용대출이 저렴하지만, 주식을 담보로 대출 받는 것이 편리합니다. 주식매입자금 대출 받는 방법과 금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이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살다보면 대출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식매입자금 대출도 자금의 용도만 다를뿐 일반적인 대출과 유사합니다.

     

    1. 증권사에서 대출받는 방법

    증권사에서는 2가지 대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주식담보대출주식을 매수할 때 부족한 돈을 빌릴 수 있는 신용거래가 있는데요. 하나씩 어떤 대출 서비스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주식담보대출의 방법과 한도, 금리

    자금이 필요할 때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HTS나 MTS에서 받을 수 있으며, 대출 약정을 한 다음에 신청하면 됩니다.

     

    KB증권_주식담보대출
    KB증권-주식담보대출-MTS화면-예시

     

    대출한도는 증권사마다 다르나, 보통 가지고 있는 주식의 50~6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목의 성격에 따라 비율이 조금씩 다른데요. 금리는 6~10% 정도 하는데, 필자의 경우는 은행 신용대출 금리보다 높았습니다. 주식의 성격이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금리는 높은 편입니다.

     

    월-대출이자
    월-대출이자

     

    대출만기는 보통 180일인데, 만기가 되면 6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담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것인데 담보의 가치가 하락했기 때문인데요. 담보유지비율이 140%인데, 이보다 주가가 하락하면 대출금을 빨리 상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평가금액이 하락해서 담보가치가 떨어지면 반대매매가 발생합니다. 그 전에 담보가치를 초과한 대출금액을 상환해야 하는데요.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 되기 때문에 손해가 커집니다.

     

    개별 증권사의 주식담보대출 금리와 대출받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방법 및 종류, 주의할 점

    - 미래에셋 증권 대출 서비스 종류 및 이자율, 신청방법

     

    3. 신용거래 방법과 한도, 금리

    신용거래는 주식을 매수할 때 부족한 자금을 대출받는 것입니다. 방법은 주식을 매수할 때 신용거래로 하면 됩니다. 이 때 거래대금의 일부를 보증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일부는 현금을 내고, 나머지는 대출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개별 증권사의 신용거래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키움증권 신용거래란 무엇이며, 이용방법

    - 대신증권 신용거래(신용대출)란? 방법과 이율 등 조건

    - KB증권 신용 대출 금리와 받는 방법은?

     

    주식매입자금 대출받는 방벅과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권사에서 대출받는 방법은 주식담보대출과 신용거래 2가지가 있었는데요. 주식을 매수할 때 대출을 이용하면, 주가가 상승할 때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하면 고스란히 빚만 남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