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카드 뜻 알아보기, 제휴카드란?

목차

    2022. 7. 5. 23:34

    회원을 관리하고 로얄티를 높이는 일은 모든 회사에서 중요한 일이고 그 방법도 다양합니다. 카드사에서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자 할 때 자체 재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제휴사에서는 사람들에게 홍보하고 마케팅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니즈들이 만나서 제휴카드라는 형태의 카드상품이 출시됩니다. 오늘은 제휴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휴카드는 카드사에서 특정 가맹점과 제휴하여 카드 상품을 출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휴카드 상품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서비스형 제휴카드, 회원증 카드, 단체 카드, PLCC카드 4가지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1. 서비스형 제휴카드

    '서비스형 제휴카드'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제휴카드입니다. 특정 가맹점에 할인 혜택을 제공해주는 카드인데, SK주유카드, 통신사 카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부담을 셰어 한다든가 카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의 협업을 합니다.

     

    우리카드에서 출시한 '우리 SKT 카드' 이런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와 SKT가 제휴하여 통신요금을 최대 2만 3천 원까지 할인해주는 카드가 출시됐습니다.

     

     

    2. 회원증 카드

    다음은 '회원증 카드'입니다. 과거에 많이 출시됐지만 그리 활성화되지 않은 형태입니다. 특정 단체는 출입 등의 목적으로 회원증을 교부하는데 여기에 카드사의 결제 기능을 담는 형태입니다. 회원증이라 필수적을 발급받아야 되고 항상 소지하고 다니기 때문에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냥 가지고 다니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증 카드가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학생증카드-설명-화면
    학생증-카드

     

     

    3. 단체카드

    다음은 '단체 카드'라고 하여 특정단체를 대상으로 발급해주는 카드입니다. 이런 상품은 특정 단체에 기부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카드를 사용하면 내가 속한 단체에 적립금이 쌓여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로 많이 활성화되지는 않습니다. 적립금은 역시 내 통장에 쌓이는 것이 최고네요.

     
    단체카드-설명-화면
    단체카드 예시

     

     

    4. PLCC 카드

    PLCC카드는 Private Label Credit Card의 약자로, 기존의 서비스형 제휴카드에서 더 진화된 형태입니다. 서비스형 제휴카드는 단순히 할인 서비스를 탑재하고, 제휴사 로고를 넣는 수준이었습니다. 제휴카드도 여러 카드사와 출시했는데요. PLCC 카드는 하나의 카드사와 단독 계약을 맺고, 제휴사와 더 특화된 형태의 카드를 출시합니다.

    가장 돋보이는 것은 카드 디자인입니다. 제휴사의 색깔을 반영해서 독특한 디자인의 카드를 출시하는데요. 배민 현대카드가 그렇습니다. 서비스도 단순한 할인 서비스가 아니라, 제휴사의 내용과 합쳐서 기존보다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스타벅스 현대카드는 스타벅스의 리워드 제도와 결합한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그동안 현대카드가 PLCC카드에서 괜찮은 성적을 보여주면서 신한, KB 등 다른 카드사에서도 랭킹 닭컴, 티머니 등과 함께 PLCC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휴카드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제휴카드란 특정 단체 또는 가맹점과 협약하여 출시하는 상품으로, 정해진 형태는 없지만 서비스형 제휴카드가 가장 활성화돼 있습니다. 앞으로는 PLCC카드를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