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대출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을까?!

2019. 12. 24. 23:47

신용카드는 여신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심사를 거친 후에 발급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다는 것은 일정 수준 이상의 자격이 있다는 말과 동일하다. 과거에는 특정 VIP카드의 경우 카드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다시 한 번 그 사람을 보게 했다. 지금은 카드가 너무 흔해져서 그런 일은 많지 않은 듯 하다. 아무튼 그래서 카드를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대출도 받을 수 있다. 
오늘은 신용카드 대출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_대출



신용카드 대출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카드로 대출 받는 방법과 카드 없이 대출 받는 방법이다. 그럼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신용카드를 보유한 상태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 방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1. 급할 때 쓸수 있는 현금서비스

카드로 대출 받는 방법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현금서비스, 카드론이 있다. 지금은 현금서비스는 단기카드대출, 카드론은 장기카드대출로 바꿔서 부르고 있다. 금리는 현금서비스가 카드론보다 싸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금리는 신용등급과 카드이용실적에 따라 다르다.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현금서비스는 편의점이나 은행ATM에서 바로 인출이 가능하다.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중에는 가장 편리하다. 지갑에 돈이 없고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때 현금서비스를 한두번 이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금리면에서 본다면 현금서비스보다 카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현금서비스는 갑자기 현금이 필요한데, 수중에 돈이 없을 때 소액을 임시로 사용하기에 좋은 서비스이다. 하지만, 사용하고 나면 바로 갚는 것이 좋다.



2. 오랜 기간 돈이 필요하다면 카드론

카드론은 현금서비스보다 상환기간도 길다. 현금서비스는 사용하고 나면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따라 보통 다음달에 갚아야 한다. 하지만 카드론은 상환기간과 상환방식을 정해놓고 1~2년 사이에 갚게 된다. 대출방식과 상환기간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 참조: 대출상환방식 알아보기 )


카드론은 현금서비스보다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한도가 별개로 부여된다. 카드론의 장기 대출의 성격이므로 단기대출인 현금서비스보다 한도가 크다. 카드 한도는 평소에 카드를 꾸준히 이용하고,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면 쉽게 높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



목표



3. 카드대금이 부담스럽다면 리볼빙

카드 리볼빙도 일종의 대출 서비스이다. 내야하는 카드 대금의 일부만 상환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갚기 때문이다. 남은 금액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붙는데 이자의 개념으로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수수료율이 연체이자율과 같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리볼빙을 사용하면 신용등급에도 좋지 않다.
( 참조: 신용카드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 알아보기 )



4. 비싼 물건을 살 때 유용한 카드할부

할부는 대출은 아니지만, 금액을 여러 달에 걸쳐서 나눠 갚기 때문에 이자가 발생한다. 이를 할부수수료라고 하는데 신용등급과 카드이용실적에 따라 할부수수료율은 다르다. 카드사 홈페이지에 가면 자신의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할부수수료율은 생각보다 비싸다. 월단위로 내기 때문에 실제 내는 금액은 얼마 안 되지만, 연이자율로 환산하면 이자율이 보통 15%이상이다. 신용대출 금리가 3~5%인 걸 감안하면 굉장히 고금리이다. 신용카드 할부이자율을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할부의 모든 것-수수료율, 할인적립, 무이자할부 등 )

할부사용여부는 보통 카드를 사용할 때 결정하는데, 최근에는 카드이용대금을 할부로 전환하는 서비스들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롯데카드 결제대금 연기 서비스 알아보기 )



신용카드가 없더라도 카드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 '신용대출' 서비스가 그것이다.



5. 카드 없이 대출 받는 신용대출

카드사 중에는 전세대출이나 아파트 담보 대출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담보가 필요하므로, 여기서는 제외하도록 하자. 수익의 다각화를 위해 카드사에서도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신용대출을 해 준다. 카드사에서 신용대출을 받는다는 것이 대출의 질이 높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그래서 금리가 낮은 편은 아니다.


카드사 신용대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사별로 내용이 대동소이하여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참조: 롯데카드가 없어도 가능한 신용대출 알아보기 )


고민



정말 돈이 필요하다면 카드론을 먼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금리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2금융권을 이용하는 것보다 1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이 금리나 신용등급에 유리하다.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 대출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드로 대출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가장 금리조건이 좋은 것은 카드론이다. 대출금액이 크다면, 카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하지만, 소액을 잠깐만 급하게 쓰는 거면 현금서비스가 ATM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현금서비스가 좋겠다. 카드사 신용대출은 앞의 2가지 대출에 비해 금리가 높으므로, 카드가 없다면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카드사 대출은 제2금융권을 이용한 대출로 신용등급에 좋지 않다. 최근에는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는 대출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도 출시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등급에 영향 없는 대출서비스는? )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