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대출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을까?!

목차

    2022. 7. 2. 11:19

    신용카드-앞면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여신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심사를 거친 후에 발급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다는 것은 대출이 가능한 사람이라는 말과 동일합니다. 과거에는 일부 VIP카드의 경우 카드를 보여주는 것만으로 다시 한번 그 사람을 보게 했습니다. 지금은 카드가 너무 흔해 그런 일은 없지만 말입니다. 아무튼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대출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대출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카드로 대출 받는 방법과 카드 없이 대출받는 방법입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급할 때 쓸수 있는 현금서비스

    카드로 대출 받는 방법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현금서비스, 카드론이 있습니다. 지금은 현금서비스는 단기 카드대출, 카드론은 장기 카드대출로 바꿔서 부르고 있지요. 금리는 현금서비스가 카드론보다 비쌉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금리는 신용등급과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다릅니다. 이자율은 홈페이지나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는 편의점이나 은행ATM에서 바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중에는 가장 편리하지요. 지갑에 돈이 없고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때 현금서비스를 한두 번 이용한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금리면에서 본다면 현금서비스보다 카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는 갑자기 현금이 필요한데, 수중에 돈이 없을 때 소액을 임시로 사용하기에 좋은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사용하고 나면 바로 갚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금서비스는 신용 평가에 좋지 않습니다.

     

    은행계좌에 돈이 있는 경우에는 카드가 없어도 현금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현금서비스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오랜 기간 돈이 필요하다면 카드론

    카드론은 현금서비스보다 상환기간이 깁니다. 현금서비스는 사용하고 나면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따라 보통 다음달에 갚아야 합니다. 하지만 카드론은 상환기간과 상환방식을 정해놓고 1~2년 사이에 갚게 됩니다.

     

    카드론은 현금서비스보다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습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한도가 별개로 부여됩니다. 카드론의 장기 대출의 성격이므로 단기대출인 현금서비스보다 한도가 큽니다. 카드 한도는 평소에 카드를 꾸준히 이용하고,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면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3. 카드대금이 부담스럽다면 리볼빙

    카드 리볼빙도 일종의 대출 서비스입니다. 내야하는 카드 대금의 일부만 상환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갚기 때문입니다. 남은 금액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붙는데 이자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율이 연체이자율과 같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리볼빙을 사용하면 신용점수에도 좋지 않습니다.

     

     

    4. 비싼 물건을 살 때 유용한 카드할부

    할부는 대출은 아니지만, 금액을 여러 달에 걸쳐서 나눠 갚기 때문에 이자가 발생합니다. 이를 할부수수료라고 하는데 신용점수와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할부 수수료율은 다릅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 가면 자신의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부수수료율은 생각보다 비싼데요. 월 단위로 내기 때문에 실제 내는 금액은 얼마 안 되지만, 연이자율로 환산하면 이자율이 보통 15% 이상 됩니다. 신용대출 금리가 3~5%인 걸 감안하면 굉장히 고금리입니다.

     

    할부 사용 여부는 카드를 사용할 때 결정합니다. 최근에는 카드 이용대금을 할부로 전환하는 서비스도 생겼습니다.

     

     

    5. 카드 없이 받는 신용대출

    신용카드가 없어도 카드사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카드사 중에는 전세대출이나 아파트 담보 대출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담보가 필요하므로, 여기서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익의 다각화를 위해 카드사에서도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신용대출을 해 줍니다. 카드사에서 신용대출을 받는다는 것이 대출의 질이 높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정말 돈이 필요하다면 카드론을 먼저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금리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가능하다면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것보다 제1금융권을 이용하는 것이 금리나 신용등급에서 유리합니다. 그보다 먼저 은행 신용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용카드 대출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금리조건이 좋은 것은 카드론입니다. 대출금액이 크다면, 카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소액을 잠깐만 급하게 쓰는 거면 현금서비스가 ATM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현금서비스도 좋겠네요.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