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잘못 입금했을 때 대처방법
세상을 살다보면 의외의 실수를 하게 되기 마련이다. 자주 하는 행동의 경우 익숙해지면 확인을 하지 않아서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요즘은 인터넷, 모바일 뱅킹이 활성화돼서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는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하여 돈을 잘못 입금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오늘은 돈을 잘못 입금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추천포스트
돈을 잘못 입금했다면 일단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돈을 잘못 입금한 사람이 내가 처음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미 그 전에 잘못 입금한 사람들이 있었고 그에 따라 프로세스가 정립돼 있기 때문이다.
1. 자금반환 신청을 한다
돈을 잘못 입금했다면 우선 해당 이체를 한 해당 금융기관 콜센터에 전화를 한다. 그리고 상담원을 연결하여 자금반환 신청을 한다. ARS메뉴는 금융사기신고로 들어가도 되지만, 어떤 상담원과 연결되도 상관 없다.
자금반환 신청을 하게 대면 해당 금융기관에서 상대 금융기관, 돈이 잘못 입금된 금융기관에 전산으로 자금반환을 통보를 하게 된다. 그리고, 상대 금융기관은 돈을 받은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돈이 잘못 입금된 사실을 알리고, 자금을 반환받게 된다.
단, 잘못 입금한 돈이지만 이체가 끝난 돈은 내 손을 떠난 것이기 때문에, 돈을 수령한 사람이 조치를 하지 않으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대부분은 잘못 입금된 돈이기 때문에 자금반환에 동의를 하지만, 연락이 되지 않거나 거부를 하는 경우에는 돈을 받을 수 없다.
(자금반환이 되지 않았다)
자금 반환 신청을 하고 3~4일이 지나면 자금 반환 신청 결과가 문자로 통보된다. 상대방이 동의하여 자금이 반환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한다.
2. 부당이득반환 소송을 한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