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잘못 입금 했을 때, 해결 방법 있습니다!

목차

    2018. 7. 20. 06:00

    입금
    입금

    돈을 잘못 입금했다면 일단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돈을 잘못 입금한 사람이 내가 처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미 그전에 잘못 입금한 사람들이 있었고 그에 따라 프로세스가 정립돼 있습니다. 돈을 잘못 입금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의외의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자주 하는 행동의 경우 익숙해지면 확인을 하지 않아서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모바일 뱅킹이 활성화돼서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그중에는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해서 잘못 입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자금반환 신청

    돈을 잘못 입금했다면 우선 해당 이체를 한 해당 금융기관 콜센터에 전화를 합니다. 그리고 상담원을 연결하여 자금 반환 신청을 합니다. ARS 메뉴는 금융사기 신고로 들어가도 되지만, 어떤 상담원과 연결돼도 상관없습니다.자금 반환 신청을 하면 해당 금융기관에서 상대 금융기관, 돈이 잘못 입금된 금융기관에 전산으로 자금 반환을 통보합니다. 그리고 상대 금융기관은 돈을 받은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돈이 잘못 입금된 사실을 알리고, 자금을 반환받게 됩니다.

     

     

    단, 잘못 입금한 돈이지만 이체가 끝난 돈은 내 손을 떠난 것이기 때문에, 돈을 수령한 사람이 조치를 하지 않으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대부분은 잘못 입금된 돈이기 때문에 자금 반환에 동의를 하지만, 연락이 되지 않거나 거부를 하는 경우에는 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금 반환 신청을 하고 3~4일이 지나면 결과가 문자로 통보됩니다. 저는 'OOO 고객님의 자금 반환 신청 결과가 상대 금융기관으로부터 통보되지 않았습니다.'라고 왔습니다. 자금 반환이 되지 않은 것인데요. 상대방이 동의하여 자금이 반환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2. 부당이득반환 소송

    소송을 하기 전에 한 가지 짚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소송을 한다는 것은 비용과 시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비용도 부담스럽지만 그보다 시간이 더 문제입니다. 대부분 살면서 소송을 해 볼 경험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소송을 위한 절차와 방법을 위해 법률 상담을 받아야 하고 재판에도 참석해야 합니다.

     

    그래서 소송 전에 상대 금융기관에 한 번 더 연락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금융기관은 돈이 잘못 입금된 은행을 말합니다. 상대 금융기관에 얘기해서 돈이 이래저래 잘못 입금됐다. 소송 전에 처리가 됐으면 한다고 강력하게 얘기를 한 번 더 해보고 소송을 준비하세요. 소송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후에 진행해야 할 단계입니다.

     

     

    상대 금융기관에 연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거부한다면 이제 소송을 준비해야 합니다. 부당이득 반환으로 소송을 진행하게 되면 자세한 내용을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저는 다행히 상대방이 자금반환을 하여 소송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돈을 잘못 입력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못 입금한 후에는 후회와 자괴감이 몰려오지만, 이미 잘못 입금했던 많은 분들에게 감사하며 자금 반환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럼에도 자금 반환이 되지 않았다면, 부담스럽지만 다음 단계인 부당이득 반환 소송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