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공모주 펀드 알아보기

목차

    2018. 9. 30. 00:00

    키움증권에서는 마트에서 펀드를 구매하듯이 판매하고 있다. 할인 쿠폰을 제공하면서 종류별로 펀드구매 이벤트를 많이 한다. 최근에는 BTS 공모주 펀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BTS면 필자 같은 아재들도 다 알고 있는 방탄소년단을 애기하는 것인가? 방탄소년단과 공모주 펀드는 또 무슨 관계이지? 궁금하던 차에 한 번 알아보기로 하였다.

    오늘은 키움증권의 BTS 공모주 펀드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모주펀드



    BTS 공모주 펀드란?

    BTS 공모주 펀드란 이벤트의 이름이다. 공모주 펀드에 대해 할인권을 지급하는 이벤트의 이벤트명이다. BTS는 Benefit To Safety의 약자로 공모주 펀드를 설명하기 위해 붙였다. 공모주 펀드는 채권에 투자해서 안전성을 확보하고, 일부 자산은 공모주에 투자해서 추가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라고 한다. 수익에서 안전까지 노리는 것이 BTS라고 할 수 있다.



    공모주 펀드 대상은?

    키움증권의 공모주 이벤트의 펀드는 모두 6개이다. 각각의 펀드를 비교해보며 아래와 같다. 크게 공모주 펀드, 하이일드 펀드, 코넥스 하이일드 펀드로 구분하고 있다. 하이일드 펀드는 신용등급 BB+이하인 투기 등급의 채권에 투자하는 고수익펀드를 뜻한다. 코넥스는 코스닥의 상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중소기업이 상장할 수 있는 중소기업 전용 증권시장이다.

    수익면에서 공모주 펀드 < 하이일드 펀드 < 코넥스 하이일드 펀드 순으로 되고, 안정성 면에서 공모주 펀드 > 하이일드 펀드 > 코넥스 펀드 순이 되겠다. 


    구분

    공모주 펀드

    하이일드 펀드

    코넥스 하이일드 펀드 

     흥국멀티플레이30

    에셋원비트

    플러스 

     흥국공모주

    하이일드

    교보악사공모주

    하이일드플러스 

     KTB코넥스

    하이일드

    현대 코넥스

    공모주하이일드 

    선취판매수수료

    -

    -

    -

    - 

    - 

    총보수(연)

    1.054%

    0.44%

    0.775%

    0.785% 

    0.75% 

    0.79% 

     수익률(1년)

    9.16%

    0.81%(3개월)

     0.13%(1개월)

     -

    19.26%

     -

     표준편차(1년)

    4.49

    2.47

     0.72

     -

     6.08

     운영규모

    1,292억 

     108억

     801억

     10억

    3,845억 

     28억

    (공모주 펀드 현황)


    일부 펀드는 운영된 지 얼마 안 되서, 수익률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없었다. 선취판매수수료는 모든 펀드가 키움증권에서 매수하면 면제된다.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는 KTB코넥스 하이일드 펀드였다. 코넥스 하일드 펀드에 속하여서 수익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사되는데 19.26%로 가장 높았다. 운영 규모도 3,845억원으로 가장 크다. 리스크가 높은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이지만 잘 운영되고 있는 듯 하다.

    가장 안정적으로 보이는 펀드흥국멀티플레이30이다. 펀드자체가 우량 채권과 안정적인 공모주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수익률도 9.16%로 나쁘지 않고, 운영규모도 1,292억원으로 다른 펀드들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다. 물론 지금까지의 운영 결과이고 앞으로는 달라질 수도 있다.


    현재 100만원 이상 가입시 2만원 쿠폰할인이 가능하다. 1년 총보수는 뽑고 간다고 볼 수 있다. 1년 뒤의 운영성과가 중요하지만, 지금까지의 성과를 보면 일부 펀드들은 할인받아서 가입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오늘은 이렇게 BTS공모주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BTS는 공모주 펀드를 설명하기 위해 붙인 이벤트명이었다. 채권 수익으로 안정성과 공모주 펀드로 수익성을 동시에 노리는 펀드로 일부 펀드들은 지금까지 괜찮은 성과를 보여오고 있다.


    더 많은 주식 정보와 꿀팁들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 주식투자 꿀팁,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