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어떻게?!

목차

    2018. 11. 29. 13:18

    갈수록 팍팍해지는 생활이다. 연말이 다가오면 연말정산 때문에 슬슬 걱정이 된다. 세율이 점점 높아지면서 내는 세금도 많아진다. 연말정산 후에 추가로 세금을 내야 할 때면, 머리가 아파진다. 이런 고민 때문일까.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을 미리해 볼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오늘은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말정산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야 한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발급]을 클릭하면, 페이지 상단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를 볼 수 있다.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해야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할 수 있다.

    (참조: 연말정산 미리보기 페이지 바로가기)


    연말정산_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의 기본 자료는 전년도 소득과 올해 1~9월까지의 소비내역이다. 10~12월의 금액은 직접 입력해야 한다. 각각의 항목들은 필요에 따라 수정이 가능한다. 연말정산을 위한 절세tip도 준다고 하니 끝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자.


    미리보기_절차

    (연말정산 미리보기 절차)


    총급여나 기납부소득세액 등의 자료를 현재 기준으로 수정해야 정확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지만, 왠지 귀찮다. 그냥 전년도 기준으로 진행을 해 보았다. 항목들은 연말정산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입력 또는 수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굳이 입력하지 않더라도 단계들을 진행할 수 있다.

    입력항목들을 결정하면 올해 예상되는 세액과 차감징수액을 알려준다. 과거 3년 동안의 자료도 같이 보여줘서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됐는지 알 수 있다. 과거의 자료를 같이 보여주는 것은 꽤 유용한 듯 하다.


    연말정산_결과


    총 세액외에도 각각의 항목에 대해 3개년 동안의 추이를 보여준다. 자신의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문화공연, 대중교통, 전통시장의 이용금액이 전년대비 증가 또는 감소했는지 알 수 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절세 tip이다. 대단한 것을 기대한 것은 아니지만, 절세tip이라고 하는 것이 이미 다 아는 것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크게 유용하지 않다. 이미 정해진 기준에서 빠진 것이 없는지 잘 보고, 각각의 공제한도를 감안하여 효율적으로 소비하라는 것이 전부인 듯 하다. 크게 기대한 것인 한심하게 느껴지지만, 사실 대단한 절세팁이 있을 수도 없다.


    절세팁

    (연말정산 절세tip)


    오늘은 이렇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소득과 세금 관련해서 3개년치를 비교해보고, 앞으로 나올 세액이 얼마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있었다. 다만, 절세tip은 크게 별 다른 내용이 아니라 아쉬웠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한 번쯤 해 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