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 쏠리치 알아보기!

2018. 12. 18. 09:44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은행들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 하나는 로보어드바이저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자산 관리를 해 주는 등 역할도 다양하다. 신한은행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자산로보어드바이저를 출시했다.

오늘은 신한은행 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인 쏠리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한은행_로보어드바이저


쏠리치의 홍보 영상이 꽤 재미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고객의 성향을 이용하여 상품을 추천해 준다는 개념을 재미있게 풀었다 하지만, 로보어드바이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없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자산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분산투자해 주어진 위험수준에서 최적의 수익률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 고 있다. 어떤 알고리즘으로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

영상을 확인하려면 [이벤트/쿠폰박스]에서, '이벤트명 특명! 쏠리치를 알려라!'를 찾아보면 된다. 기간이 17년12월21일까지라 이후에도 확인이 가능한지는 모르겠다.


쏠리치_홍보영상

( '쏠'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쏠리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한은행 '쏠'을 이용해야 한다. 쏠의 우측 상단의 햄버거 메뉴를 클릭하면, 중간에 쏠리치/자산관리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쏠리치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쏠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 쏠(SOL) 사용 후기 )


쏠리치는 보유한 펀드 평가도 해주는데, 아쉽게도 신한은행 계좌로 보유한 펀드가 없다. 쏠리치는 나의 자산을 평가하고, 시장전망과 AI알고리즘을 통해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고 한다.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문제인 듯 하다.


쏠리치는 퇴직연금 상품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10만원을 퇴직연금 상품으로 가입해 보았다. 쏠리치에 가입하려면 우선 투자성향분석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투자상품에 가입하려면, 투자성향을 물어보고 투자성향에 비해 고위험의 상품은 가입을 제한한다.


투자성향


많은 금액을 가입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성향으로 응답해 보았다. 이후에는 로보타입을 선택하고, 상품에 가입하면 된다. 로보타입은 2가지가 있다. '하이브리드형'은 전문가 의견과 알고리즘을 혼합한 방식이고, '로보일반형'은 알고리즘만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로보어드바이저임에도 불구하고 선택케이스가 꽤 많다. 수익률이 안 나오면 잘못 선택한 결과일까.


로보타입선택

(로보타입선택)


대부분의 설명이 수익률 위주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자산배분을 통해, 위험을 줄이고 그 안에서 최대한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수수료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 과거 수익률을 표로 보여주는데, KOSPI보다 수익률이 좋다. 하지만, 과거는 과거일 뿐 미래의 수익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로보어드바이저_수익률

(로보어드바이저 수익률)


가입후 수익률을 확인해보았다. 숫자는 작지만, 플러스다. 이외에도 포트폴리오 진단 등의 메뉴가 있지만, 예적금과 채권에 분산투자 하라는 내용이라 크게 흥미가 떨어진다. 


펀드_수익률


오늘은 이렇게 신한은행 자산관리 어드바이저인 쏠리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투자상품이다보니 수익률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다른 부가설명이 너무 부족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 투자한 돈이 어떤 알고리즘으로 어떻게 투자되는지에 대한 설명은 굉장히 부족하다. '그냥 믿고 맡겨라'의 이미지가 강하다.

자산관리 어드바이저는 고액 자산가만 누리던 서비스를 중산층 이하 계층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자산 배분을 하기에는 애초에 가진 돈이 얼마 없다는 것이 함정이 아닐까 한다.


알면 알수록 더 잘 사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련 꿀팁과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 '쏠'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자.
► 신한은행 활용팁,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