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만들기 1년을 운영해보니...

2018. 12. 30. 07:00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여 운영한지가 어느덧 1년을 넘어섰다. 17년 6월 쯤에 개설했으니 1년6개월이 다 되어간다. 필자는 사실 블로그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온라인에서 글을 쓰는 것이 어떤 재미를 주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늘은 블로그 만들기 1년간 운영해 본 소감(?)에 대해 애기해보도록 하겠다.


블로그_만들기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했다.

블로그를 할 수 있는 싸이트는 여러가지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윅스 등 참 많다. 하지만 국내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냐 아니냐로 크게 2가지로 나뉠 듯 하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초반 방문객 유입이 쉽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검색을 사용하고 있고, 네이버블로그는 자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검색 순위에서 어드벤티지가 있다. 네이버의 이웃 기능도 방문객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 중 하나이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비롯하여 제3의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적용할 수 없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기능외에 사용자가 임의로 javascript를 넣을 수 없다. 가장 큰 아킬레스 건이 되는 것은 애드센스이다.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글을 쓰면서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큰 메리트이기 때문이다.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네이버블로그를 할지 티스토리를 할지 선택해야 한다.


처음에는 작업한 내용을 포스팅하기 위해 시작했다.

취미로 경마에 대해 작업한 내용을 포스팅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 작업한 내용을 PC에만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 어디있는지도 모르고 잘 기억도 나지 않는다. 그래서 블로그에 올리기로 했다. 블로그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초반의 글들은 약간 부족하기도 하다. (물론 나중에 다 수정했다.) 아래 글은 필자가 제일 처음에 올렸던 글이다.
( 참조: 경마로 코딩 교육 배우기 )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고, 이미지를 찾는 등의 작업은 공부에도 도움이 됐다. 온라인이긴 하지만 누군가에게 작업한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내용이 맞는지 다시 찾아보고,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방문객이 조금만 늘어도 기분이 좋았다. 지금 보면 좀 우습기도 하지만.
( 참조: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가 만명을 돌파했습니다! )


블로그_구글_애드센스


애드센스를 알고 나서 블로그수익에도 집중하기 시작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도 관심을 갖게 됐다. 디자인은 어떤지, 글은 어떻게 쓰는지 등에 대해서 찾아보게 됐다. 초반에는 방문객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방문객이 왜 이렇게 없을까 궁금해하며 이것저것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구글 애드센스라는 것을 알게 됐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수익도 볼 수 있다니, 정말 좋은 도구라고 생각했다. 애드센스는 심사를 통해 승인된 유저들만 사용이 가능하다. 처음에 이 정도면 되겠지 하고 신청했다가 탈락했다. 이후에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조건들을 찾아보면서, 블로그를 보강하고 1,000자 이상의 포스팅도 늘리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거의 1~2개월을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준비하얐기 때문에 승인 메일을 받았을 때는 굉장히 기뻤다. 이제 포스팅만 꾸준히 하면 수익도 불 수 있다는 기쁨에 빠졌다. 하지만 이는 대단한 착각이었다.
( 참조: 드디어 구글 애드센스(adsense) 2차 승인을 받았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기 시작했다

초반에는 애드센스 수익이 영 신통치 않았다. 블로그를 운영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월 30만원 벌기가 꽤 녹록치 않다. 그래서 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한 글들과 자료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게 되고, 페이스북 ・ 유트브 ・ 트위터에 대해서도 공부하기 시작했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도 책과 자료들을 찾아보았다.

수익을 일정치가 않았다. 하루하루 등락이 클 때도 있었고,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화에 따라 방문객이 폭락하기도 했다. 이 때부터 검색에 대해서도 찾아기 시작했고, 블로그 방문객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기 시작했다.
( 참조: 티스토리가 네이버에서 웹사이트로 검색된다?! )

지금은 조금은 안정적이 된 듯 하다. 애드센스 수익 향상을 위해 다양한 작업들을 했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들은 웹과 IT에 대한 지식을 단기간에 많이 늘려주었다.
( 참조: 티스토리 애드센스 11개월차 수익 공개 )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자기개발이 되었다

지금도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은 블로그를 2가지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나는 자기개발이다. 알아야 되는 내용을 공부하고,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는 것이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2차 학습이 되고,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도 쉽다. 다른 하나는 애드센스 수익이다. 직장인이 취미 활동을 하면서 돈을 벌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블로그는 시간의 제약이 많이 없기 때문에, 취미이자 부업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하다. 물론 힘에 부칠 때도 많이 있다.


오늘은 이렇게 필자의 블로그 만들기 1년간 운영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처음에 시작할 때는 이렇게 1년 이상 운영하게 될 줄은 몰랐다. 지금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와 유용성, 약간의 수익에 빠져 손을 놓지 못하고 있다. 2019년에는 블로그를 위한 또다른 계획을 세워볼까 한다. 이미 내 삶에 깊숙이 들어온 듯 하다.


아는 것이 힘이다! 티스토리 꿀팁과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자.
► 티스토리 꿀팁과 방법들,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
  1. Favicon of https://newsforprofits.tistory.com BlogIcon 철이쓰 2018.12.30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기 잘봤습니다:) 전 오늘 블로그 1주년이 되었는데 여러 생각을 하게되네여

  2. 2019.04.01 1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s://cjfdys.tistory.com BlogIcon 겜맨 2019.08.23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대단하시네요 ... 부럽습니다

  4. 2020.01.22 0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Favicon of https://jack-jack.tistory.com BlogIcon 짹짹남 2020.02.22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저는 반년넘어가고 있는데,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도 말씀하신것처럼 자기계발도 동반되고 지적재산권 느낌같아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많이 배워가고, 저도 30만원을 목표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6. 2020.03.05 23: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Favicon of https://mina12.tistory.com BlogIcon 키라12 2020.04.09 1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컨텐츠들이 알차고 글 너무 잘쓰시는 것 같아요~ 잘보고갑니다 ^^

  8. Favicon of https://eroulholic0303.tistory.com BlogIcon 이로울 2020.04.14 2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읽을거리가 많아서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주 놀러올게요!

  9. 2020.04.20 2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tariat.tistory.com BlogIcon 테리엇 2020.05.21 0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알기로는 구글 검색엔진이 중복되는 글에는 점수를 많이 안 주는 것 같습니다. 방문객이 많은 블로그인가요?

  10. Favicon of https://judyhouse.tistory.com BlogIcon petamus 2020.05.19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이제 5개월 차인데 열심히 해봐야겠어요.!
    혹시 지금 사용하시는 스킨이 무엇인지 문의드려요!

  11. 2020.05.21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Favicon of https://richnreading.tistory.com BlogIcon 잡상인 2020.07.23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네이버에서 가볍게 운영을 하다가 티스토리는 수익을 목표로 해보려하다보니 자꾸 벽에 부딪히네요 ㅠㅠ

  13. Favicon of https://rabbitbird.tistory.com BlogIcon 토끼새 2020.10.21 16: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블로그 선배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