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본인 말고 다른사람이 대리수령 가능한가?

2022. 8. 18. 06:23

루피-체크카드
체크카드

체크카드 수령 시 본인이 직접 받게 돼 있지만 모두 그렇지는 않습니다. 카드를 대리수령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카드 신청 방법에 따라 대리수령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카드는 분실 시 다른 사람이 사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크카드 본인 말고 다른 사람이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카드 대리수령 가능여부는 신청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체크카드 대리수령의 가능여부를 알려면, 카드를 어떻게 신청했는지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체크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대면과 비대면이  있습니다.

 

대면은 얼굴을 맞대고 신청했다는 뜻으로 은행 창구나 설계사를 통해 직접 신청서를 작성한 경우입니다. 비대면은 얼굴을 맞대지 않고 신청했다는 뜻으로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신청한 경우입니다.

 

2. 비대면(인터넷, 전화 등) 신청의 경우 본인이 직접 받아야 합니다 

 

이 대면과 비대면에 따라 대리수령 가능여부가 나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는 입력정보를 통해서 본인 확인을 하지만, 그 사람의 정보만 알고 있으면 다른 사람도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족 등의 제삼자가 카드를 본인 몰래 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비대면은 명의 도용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인한테 직접 전달하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배송 직원들이 바쁘다 보니까 대리 수령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3. 대면 신청 경우 대리 수령이 가능합니다

대면 신청의 경우에는 직접 신청서도 작성하고 거기서 신분증도 확인하기 때문에, 명의 도용의 가능성이 극히 낮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대리수령도 가능합니다.

 

카드가 처음 발급되면, 카드가 사용되지 못하도록 전산상에 코드를 등록해 놓습니다. 분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카드를 수령하면 카드사에 전화해서 사용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등록하는 절차가 번거롭기 때문에, 본인이 카드를 직접 수령한 경우에는 카드사에서 자체적으로 사용 등록을 해 줍니다. 카드사에서는 고객이 빨리 카드를 많이 사용할수록 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수령하면

카드 뒷면에 서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서명을 해야 하는 이유는 분실시 발생하는 피해금액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체크카드 본인 말고 다른사람이 대리수령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는 본인이 직접 받는 것이 좋지만 상황상 그렇게 하지 못할 때가 발생합니다. 대리 수령 가능 여부는 카드 신청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카드는 명의 도용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