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카드, 신한카드 에어원 적립률과 서비스는?

2020. 1. 3. 17:00

마일리지 적립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카드헤택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마일리지가 되는 적립되는 카드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기존에는 SC제일은행의 제일플러스 카드의 적립률이 가장 높았다.

오늘은 신한카드 에어원 마일리지 적립률과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한카드_에어원



신한에어원 카드를 알아보기 전에 이번에 대한항공 마일리지 정책이 바뀐다고 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내용을 좀 추려보면 과거에는 현금, 카드, 100%마일리지로만 항공권 구입이 가능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복합결제가 가능하게 바뀐다. 최대 20%를 마일리지로 결제하고 차액을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게 바뀌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좋으나, 이를 계기로 적립 및 사용기준, 우수회원 산정 기준이 바뀌는 것이 문제다. 적립률도 하향되고, 사용기준도 ‘지역·대륙’ 기준에서 거리로 바뀐다. 거리로 바뀌면 경유를 할 때 사용마일리지가 늘어난다. 왕복, 일등석, 프레스티지석, 성수기 탑승시 사용 마일리지도 늘어난다. 우수회원도 직년 1년 탑승 실적을 기준으로 다음 1년만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된다.
( 참조: 적립 줄이고 우수회원 1년만...대한항공 '개악' )


기존에 마일리지를 잘 쓰던 사람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여하튼 신한 에어마일 카드의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신한 에어원 카드의 주요서비스는 1000원당 1마일리지 적립이다.

기본으로 1000원에 1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업종에 따라 추가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추가마일리지 적립방법은 총 3가지가 있다. 국내항공/면세 업종 이용, 해외 이용, 신라면세점 더 심플(앱) 이용이다. 여기에 적립제외조건과 전월실적기준가지 있어 서비스가 그리 좋아보이지 않는다. 서비스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내용

전월실적조건

적립률

한도

기본적립 서비스

전월실적 50만원 이상시

1,000원당 1마일리지

없음

국내항공/면세업종 추가적립

1,000원당 1마일리지 추가적립

2,000마일리지

해외이용 추가적립

1,000원당 1마일리지 추가적립

2,000마일리지

신라면세점 앱이용

1,000원당 1마일리지 추가적립

없음


결국 이 카드는 국내항공을 많이 이용하고, 면세점과 해외에서 많은 소비를 해야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카드이다. 필자와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겠다. 아래와 같이 국내항공, 면세점과 해외 쇼핑을 포함해서 50만원을 매월 이용한다고 가정하고, 서비스 혜택율을 계산해보았다.


가맹점

이용금액

적립서비스

적립 마일리지

혜택율

500,000

-

900

3.6

국내항공

200,000

1마일리지 적립

400

4.0

면세점

100,000

2마일리지 적립

200

4.0

해외쇼핑

100,000

200

4.0

기타

100,000

1마일리지 적립

100

2.0


국내항공/면세점, 해외쇼핑을 매월 40만원씩 쓰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쓴다는 가정하에 받을 수 있는 헤택율은 높은 편이다. ( 혜택율은 1마일리지를 20원으로 계산했다. ) 위에서도 애기했지만, 결국 국내항공/면세점, 해외쇼핑을 많이 해야 득이 되는 카드이다. 신라면세점 앱이용을 하면 월한도 없이 1000원당 2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카드이다.


전월실적 산정조건에 추가마일리지 적립금액도 포함된다. 전월실적 산정 조건은 나쁘지 않다.

* 전월실적 산정시 제외되는 금액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
- 연회비, 각종수수료 및 이자, 거래 취소금액
- 선불카드 충전 및 구매(Gift카드 포함)금액


일부 이용금액은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카드에서 제외하는 금액과 크게 차이는 없다.

* 마일리지 적립 제외금액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
- 연회비, 각종수수료 및 이자, 거래 취소금액
- 선불카드 충전 및 구매(Gift카드 포함) 금액
- 국세,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전기요금
- 4대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건강보험/산재보험)
- 학교 납입금(스쿨뱅킹) 및 등록금(초/중/고/대학교)
- 대중교통(버스/지하철/택시/철도) 이용거래
- 무이자/슬림 할부 이용거래, 신한카드 오토리스 이용거래
- 포인트(전액/일부) 결제 시 포인트 사용금액
- Air One 카드로 신한카드의 각종 '할인 서비스'를 받은 모든 거래


SC제일은행의 제일플러스 카드와는 고객층이 다른 카드이다.

SC제일은행의 제일플러스 카드를 잘 쓰면 1,000원당 2마일리지 정도를 적립할 수 있다. 하지만, 추가적립 조건이 에어원 카드보다는 더 일반적이다. 하지만, 추가적립을 많이 받을 수 있다면 에어원 카드도 나쁘지 않다. 결국 자신의 소비패턴이 어떠냐에 따라서 카드선택이 갈릴 듯 하다.

SC제일은행의 제일플러스 카드는 19년12월 5일부로 발급이 중단됐다고 한다. 괜찮은 마일리지 카드였는데 안타까운 일이다. 참고로 최근에 재출시된 씨티 메가메일 카드도 상품내용이 괜찮으니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 참조: 씨티 메가마일 카드 재출시-마일리지 적립 서비스 알아보기 )


씨티_메가마일_카드


신한카드 에어원의 연회비는 아멕스 5만1천원, S& 4만9천원이다. S&은 아멕스와 제휴하여 개발한 브랜드로 아멕스 가맹점 네트워크로 해외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둘다 똑같다면 굳이 연회비를 추가 지불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에어원 카드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 참조: 신한카드 에어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


오늘은 이렇게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카드, 신한카드 에어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국내항공/면세점, 해외 이용고객에 특화된 카드로 해당 업종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최적화된 카드이다. 하지만, 매월 해당 업종에서 많은 소비를 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업종이 워낙 특이하기 때문이다. 무난하게는 씨티 메가마일 카드가 괜찮은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