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에서 현금 출금 가능한가요? 불가능한가요?

목차

    2019. 12. 25. 07:30

    현금-출금기
    ATM

    신용카드 현금 출금하면 현금서비스가 생각납니다. 현금서비스는 이자율도 높고, 수수료도 비쌉니다. 굳이 은행 계좌에 현금이 있다면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신용카드로 은행계좌에서 현금을 출금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신용카드로 은행계좌 현금 출금이 가능한지와 카드 없이 출금하는 방법까지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카드 현금 출금 가능합니다

    단, 전업계 카드사는 불가능합니다. 은행계 카드사의 경우에만 신용카드에 현금 인출 기능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 이때도 타 계열사의 은행계좌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국민카드에 신한은행 계좌 인출기능을 넣을 수는 없습니다. 신용카드로 출금하려면, 카드 신청할 때 은행계좌 출금 기능을 신청해야 합니다. 체크카드도 동일하게 현금 인출이 가능합니다.

     

    은행계-전업계
    은행계-전업계

     

     

    2. 일부 카드는 다른 은행 현금 출금도 가능합니다

    이런 카드는 제휴를 통해 발급된 카드입니다. 은행계, 전업계에 상관없이 해당 은행과 제휴된 카드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우체국 카드나 산업은행 카드가 있습니다. 이들 은행의 경우, 다른 카드사 제휴카드로 은행계좌 현금 출금이 가능합니다. 단, 이 때도 해당 은행의 계좌에서만 현금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보통 카드대금 자동이체 계좌가 해당 은행의 계좌로 등록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우체국 카드입니다. 우체국과 제휴하여 출시된 카드는 현금인출 기능이 신용카드에 탑재돼 있습니다.

     

    우체국_롯데카드
    우체국 롯데카드

     

    우체국_계좌_현금입출금
    우체국 계좌에서 현금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3. 카드가 없어도 현금 인출 가능합니다

    현금 출금 기능은 은행에서 카드를 보유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요인입니다. 그래서 다른 카드사나 서비스에 현금 출금 기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핀테크가 발달하면서 스마트폰으로 ATM출금이 가능해졌습니다. 필자는 신한은행 쏠을 이용해서 현금 출금을 합니다. 오픈뱅킹이 시작되면서 신한은행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의 현금도 출금할 수 있습니다. 깜빡잊고 카드를 가지고 나오지 않았을 때 굉장히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은행도 현금출금이 가능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신용카드에서 현금 출금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행계 카드는 당행 현금출금이 가능하고, 일부 전업계 카드의 경우도 제휴를 통해 현금 입출금 기능이 포함된 카드가 출시됩니다. 하지만, 오픈뱅킹이 시작되면서 이제 당행뿐만 아니라 타행까지도 ATM에서 현금출금이 가능해졌습니다. 가끔 카드가 없을 때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니, 한 번 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