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익률 확인하는 방법과 계산법

목차

    2022. 8. 13. 11:33

    지폐-돈

    펀드 수익률은 매수 시점에 따라 다릅니다. 펀드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매수 시점이 아닌 다른 기준을 이용해 수익률을 계산해야 합니다. 보유한 펀드 수익률은 계좌조회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를 비교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펀드 수익률 계산하고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펀드 수익률 계산하는 방법

    펀드 수익률로 펀드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기준 시점(매수 시점)이 동일해야 합니다. '펀드 다모아'에는 펀드 수익률 계산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은 Time Weighted 방식 적용하여 기간 중 분배율을 반영한 일별 등락률을 평가일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 6개월, 12개월, 3년 단위의 기간별로 곱하여 산정 ( 출처: 펀드다모아 )

     

    수익률은 평가일 현재를 기준으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가일 현재의 기준가를 가지고, 과거 개월수에 대한 수익률을 구하고 있습니다. Time Weighted방식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은데요. 하지만 과거 날짜와 현재 일이 기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조정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펀드 수익률을 비교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제공하는 펀드다모아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한국포스증권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금융에서도 펀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삭제됐습니다.

     

    2. 펀드 수익률 비교하기

     

    1) 펀드 다모아에서 비교하기

    펀드다모아는 금융투자협회에서 펀드 수익률을 기준으로 펀드를 비교할 수 있도록 전자공시서비스의 주요 정보를 발췌하여 만든 서비스입니다. 수익률을 비교하기는 좋지만, 최근의 기준가를 반영하여 수익률이 계산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펀드다모아-펀드-비교
    펀드다모아-펀드-비교

     

    2) 한국 포스 증권에서 비교하기

    한국포스증권은 여러 금융사가 모여 펀드를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사이트입니다. 펀드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반 펀드와 연금펀드로 나뉘어 펀드 유형, 운용전략, 운용규모, 위험등급, 슈퍼뱃지, 운용사 등을 기준으로 펀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비교하고, 기준가 변경 등 펀드 관련 정보를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관심 있는 펀드를 선택해서 비교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펀드 리스트에서 비교하고 싶은 펀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에 펀드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펀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펀드 기본정보부터 수익률, 보수 및 수수료, 위험지표, 포트폴리오 등을 비교할 수 있어 펀드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포스증권-펀드비교-화면
    한국포스증권-펀드비교

     

    펀드를 선택하고 상단의 노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비교할 수 있습니다.

     

    3. 그 외 펀드 정보 확인하기

    금융투자협회의 펀드 공시를 확인하면 여러 가지 펀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 공시, 기준 가격, 보수 및 비용, 설정 현황, 펀드 비교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위에 있는 정보만으로 아쉽다면 펀드 공시도 한 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펀드와 유사한 상품으로 ETF가 있습니다. ETF는 특정 지수나 상품의 가격을 추종하는 금융상품으로, 펀드와 동일하지만 운영보수가 적고 주식처럼 거래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에 대한 내용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펀드 수익률 확인하는 방법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를 기준일로 두고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도 동일한 방법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면 재미있는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