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리볼빙 서비스란 무엇이고? 신청방법은?

2020. 6. 3. 06:37

카드사는 '리볼빙'이라는 결제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 리볼빙은 영어로 회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지고 있는 결제대금을 월마다 회전(?)해서 나눠낸다는 뜻이다. 카드사용금액이 평소보다 많아 납부하기 어렵다면,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결제대금의 일부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납부하는 것이다. 소액만 납부해도 되기 때문에 좋지만, 그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한다. 오늘은 우리카드 리볼빙 서비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국내에서 '이월결제대금약정 서비스'라고 명칭이 바뀌었다. 리볼빙이라는 말이 어려워 뜻을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변경했다고 한다. 하지만, 어려운 건 마찬가지인 듯 하다. 미국에서는 리볼빙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국내에서는 많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빚을 지고 싫어하는 성향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리볼빙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 알아보기 )


신청하는데 제약이 있지는 않다. 신청방법은 스마트폰,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해서 가능하다.


1. 스마트폰

우리카드 어플을 통해서 리볼빙(이월결제대금약정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우리카드 우측 상단의 햄버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후, [금융] 메뉴로 이동하면 된다.

우리카드_리볼빙


이용신청을 클릭하면 약정에 동의하는 화면이 나온다. 신청가능시간에 대한 안내도 있는데, 8시부터 19시30분까지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우리카드_리볼빙_신청1


안내문 보기를 클릭하면, 리볼빙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대출 서비스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안내가 있다. 리볼빙은 일시불로 결제한 건만 적용된다. 현금서비스, 카드론, 할부로 구매한 금액은 기존처럼 정상 청구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약정에 동의하고 나면, 신청화면이 나온다. 여기서는 최소결제비율과 약정결제비율을 입력해야 한다. 여기가 조금 헷갈린다.

약정결제비율은 일시불 카드이용금액 중 내가 결제할 금액 비율을 말한다. 50%라면 이용금액 중 50%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로 이월된다. 다음 달에는 이월된 금액과 해당 월에 사용한 금액의 50%만 결제한다.

최소결제비율은 최소한도로 결제해야 하는 금액의 비율이다. 미국에서는 리볼빙을 많이 이용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 아마 할부가 많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인 듯 하다. 그래서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100%면 이용금액의 전부를 결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볼빙을 신청하지 않은 것과 동일하다. 하지만, 카드결제계좌에 잔고가 충분하지 않으면, 약정결제비율 100%에 해당하는 금액을 출금할 수 없다. 이 때는 최소결제비율에 대한 금액만 출금된다.

우리카드_리볼빙_신청2


다 입력하고 나면 최종 신청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리볼빙은 2가지 큰 리스크가 있다. 하나는 매월 일정비율의 카드대금만 결제하기 때문에, 갚아야 할 원금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이자율이 너무 비싸다. 이자율이 14.9%인데, 이 정도면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훨씬 낫다. 신용대출은 4~5%정도 금리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참조: 신용대출 조건 및 자격 알아보기! )

우리카드_리볼빙_신청_3


마지막으로 신청을 누르면, 신청완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2.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도 절차는 동일하다. 상단 메뉴 [금융서비스]-[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을 선택하면 된다.

우리카드_홈페이지_리볼빙


3. 콜센터

우리카드 콜센터 전화번호는 1588-9955이다. 상담원 연결을 해서 리볼빙에 대해 물어보면 신청할 수 있다.


리볼빙은 카드 대금이 부족할 때 나눠서 낼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다. 문제는 수수료율인데, 이게 사실 연체율과 거의 다를 바 없다. 약정결제비율을 100%하면 카드대금이 충분할 때는 전액 결제되고, 부족할 때 리볼빙이 실행된다. 이렇게 연체방지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듯 하다.

그리고, 카드대금이 부족하다면 신용대출 같은 다른 대출 서비스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금리도 싸고, 1금융권에서 받는다면 신용등급에도 유리하다. 카드사도 2금융권이기 때문이다. 아니면,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우리카드도 현재 무이자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 참조: 우리카드 무이자 할부 이용하는 방법은 없다? 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