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 알아보기

2019. 8. 16. 23:10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시장과 외국의 시장은 많이 다르다. 다른 것 중에 하나로 리볼빙 서비스가 있다. 리볼빙은 카드 결제 대금을 나눠서 지급하게 해 주는 서비스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빚을 지고 사는 것을 참지 못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신용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 수수료가 주수익원 중의 하나일 만큼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오늘은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제목



1. 리볼빙 서비스란

리볼빙 서비스 결제대금을 나눠서 갚는 서비스이다. 이번 달에 일부를 납부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납부한다. 사용한 금액보다 결제를 적게해서 좋지만 다음 달에는 그 달에 사용한 금액과 전월 사용금액을 납부해야 한다. 물론 다음 달에도 일부만 납부할 수 있지만 계속되다 보면 결제할 금액이 눈덩이 불듯 불어나게 된다.

이번달 카드대금이 100만원이고 필자가 정해 놓은 약정비율이 10%라고 하자. 그러면 10%에 해당하는 10만원만 먼저 갚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 달에 갚는 서비스이다.  


회전문

(회전문은 revloving door라고 한다)



2.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국내에서는 결제대금을 나눠서 내는 의미보다는 연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이용된다. 어떻게 연체를 방지하기 위해 이용되는지는 리볼빙의 적용방식을 알면 이해가 쉽다. 적용방식은 아래 글을 참조하자.

참고로 미국에서는 할부가 없고 리볼빙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매달 청구서를 받고 본인이 어느 정도 낼 것인지지를 결정한다고 하는데, 할부가 없어 리볼빙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참조: 신용카드를 만든 나라 그러나 할부가 없는 미국, 이데일리 2012.11.12)



3. 리볼빙의 약정결제비율과 최소결제비율?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할 때 약정결제비율과 최소결제비율을 지정하게 된다. 약정결제비율은 결제일에 납부할 결제예정금액인데 100%로 설정해 놓으면, 통장 잔고가 충분하지 않을 때잔고에 있는 금액이 출금되고 나머지 금액은 리볼빙 서비스가 적용된다. 다음달로 이월된 금액에는 이자가 붙는다.

최소결제비율은 연체가 되지 않는 최소결제금액이다. 최소결제비율이 10%일 때,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하지 못한다면 해당 금액은 연체가 된다.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했기 때문에 통장에 잔고가 충분하면, 카드대금의 100%가 결제된다. 

카드를 쓰다보면 통장에 이체를 하지 않아 일시적으로 잔고가 부족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게 사용하면 유용할 듯 하다. 리볼빙 수수료율은 연체이자율과는 큰 차이가 없으니, 사용한다고 해서 연체수수료를 크게 아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쇼핑


추천포스트


4.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도에 어떤 영향을 줄까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하였다고 해서 신용도에 영향에 있지는 않다. 다만 실제 다음달로 이월되는 금액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용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니 만약을 위해 서비스는 등록하더라도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는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카드대금이 눈덩이처럼 커져 감당이 되지 않는 사레를 종종 접하게 된다.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지출 금액에 대한 감이 멀어질 때가 있다. 이용금액을 꼼꼼히 확인해서 감당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참조: "신용카드·리볼빙 활용 신중히 하세요” 신용관리 10계명, 해럴드경제, 2017.12.21)

리볼빙 서비스가 소비 금액에 대한 안전망을 제공하므로 나중에 감당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5. 리볼빙 서비스는 어떻게 신청할까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콜센터나 인터넷으로 가능하다. 금융과 관련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카드사 홈페이지에 [금융] 메뉴를 들어가면 찾을 수 있다.

신한카드_홈페이지

(신한카드 홈페이지 리볼빙 메뉴)



오늘은 이렇게 카드사 리볼빙 서비스(결제금액 이월약정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제 대금을 차후에 납부할 수 있어 좋지만 나중에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겠다. 연체방지를 위한 목적 정도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연회비 면제는 여신금융업법에서 제한하고 있다. 그러면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정말 없을까?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