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조건 및 자격 알아보기!

목차

    2022. 6. 19. 12:57

    동전-쏟아진-모습

    우리나라는 대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합니다.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는 대출을 받으면, 큰일이 나는 것으로 생각하지요. 하지만 누구나 급한게 돈이 필요할 때는 있습니다. 사회가 개인화되면서 급전이 필요할 때 친구나 가족에게 빌리는 것보다 금융회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신용대출 조건이나 자격이 되는지는 한 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신용대출 조건 및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대출이란?

    신용대출은 신용을 담보로 대출을 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택담보와 같이 물건을 담보로 하는 경우보다 금리가 비쌉니다. 하지만 주식담보대출이나 카드론보다는 금리가 훨씬 쌉니다. 신용대출을 받을 때 제1금융권인 은행을 이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로 대출은 제1금융권에서 받아야 신용점수에도 좋습니다.

     

     

    신용대출은 어떤 항목들을 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대출은 크게 2가지를 봅니다. 세부적으로 해당 항목들을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적용하느냐는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점수

    신용점수는 대출여부 뿐만 아니라, 대출한도와 금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급전이 필요할 때 더 싼 이자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신용점수별 금리의 차이는 금감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 한눈에'에서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과거에는 신용등급으로 이용됐는데요. 신용등급별로 대략 금리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2. 신청자의 소득이나 재정상태

    신청자의 소득이나 재정상태를 보는 기준은 연소득, 가족관계, 기존 대출 등을 봅니다. 신용점수가 높아도 현재 소득에 비해서 대출이 많으면 추가대출을 해주지 않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보통 신용대출을 받을 때는 현 직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해야 합니다.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보통 부동산 같은 자산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필요서류는 무엇이 있나요?

    요즘은 앱을 이용하면 별도의 서류 없이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 지점을 이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직장인: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
    -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자, 소득금액증명원

     

    대출을 받을 때는 원리금 상환방식을 결정해야 합니다. 만기일시상황방식으로 하는 경우 직장인은 매년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참고로 만기일시상환방식은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신용점수나 신청자의 소득 상태에 따라 이자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 따라서도 이자율이 다르고요. 그래서 이자율이 낮은 곳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자율에 따라 내는 이자금액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대출이자 계산기를 한 번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대출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가, 필요할 때 무턱대고 받는 것보다는 효율적으로 잘 이용할 필요가 있다.

     

    오늘은 이렇게 신용대출 조건 및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출 없이 살아가면 좋겠지만, 살다보면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 하는 순간들이 옵니다. 알지 못하면 급하게 불리한 곳에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미리 알아두어 비싼 비용을 치루는 일이 없도로 하는 게 좋겠습니다.

     

    효과적인 대출 팁과 방법

    필자가 어렸을 때는 대출이란 정말 필수불가결할 때 해야 하는 나쁜 것이라고 들었다. 하지만 직장을 구하고 사회생활을 할수록 대출은 피할 수 없는 것이었다. 오히려 잘 모르고 대출 받게 되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