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사용내역 조회방법, 어떤 것들이 있나?

2020. 5. 16. 10:00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혜택이 적지만 소득공제 혜택이 더 높다. 그래서, 체크카드를 사용해도 신용카드 만큼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체크카드 사용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오늘은 체크카드 사용내역조회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용내역


1. 체크카드 사용내역은 본인만 사용할 수 있나요?

신용카드를 포함해서 사용내역은 본인만 확인할 수 있다. 신용카드의 경우, 가족카드로 발급하면 본인과 가족의 사용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인만 사용내역 조회를 할 수 있다.

콜센터에 전화해서 가족의 사용내역을 물어봐도 알려주지 않는다.

상담원이 실수로 다른 사람의 산용내역을 알려주어, 과거에는 문제가 된 적도 있다. 하지만, 요즘은 개인정보보호 이슈가 커져서 이런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을 듯 하다.


추천포스트


2. 사용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가장 쉬운 것은 은행앱의 출금내역을 확인하는 것이다. 체크카드는 사용 즉시 은행계좌에서 출금되기 때문이다. 출금명에 가맹점명이 있어 확인하기도 좋다.

다음으로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조회하는 것이다. 어려운 방법은 아니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신한카드_홈페이지_이용내역

( 신한카드 홈페이지 예시, 카드 이용내역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요즘에는 금융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뱅크샐러드나 토스 같은 앱도 있다. 잘 사용하면 요긴하게 소비,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참조: 뱅크샐러드 이용후기와 활용방법 알아보기! )

고객센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하면 음성을 통해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3. 소득공제가 필요하다면?

이 때는 국세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양 가족으로 등록하면, 가족의 체크카드 사용금액도 확인하고, 같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현명한 체크카드 소득공제 방법 알아보기! )

댓글()
  1. 지잘난함토끼네 2020.05.16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련 포스팅도 깔끔하게 정리 잘 하셨네요^^
    포스팅 잘보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