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배당금과 주식 사는 법은?!

2021. 3. 21. 18:56

신한은행의 주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신한지주를 검색해야 한다. 신한지주는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등을 보유한 금융지주회사이다. 신한금융지주는 신한은행 지분의 100%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한은행의 주식을 산다는 말은 신한지주의 주식을 산다는 말과 동일하다. 오늘은 신한은행 기업 개요와 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한은행_주식
신한지주

 

 

돈을 잘 벌지만 미래 성장성은?

신한지주의 19년 순이익은 3조6000억원이다. PER도 4.5로 낮은 수준이다. PER은 시가총액(주가)를 순이익으로 나눈 것이다. 4.5년 동안 엽업을 하면 현재 시가총액이 될만큼 돈을 잘 벌고 있다.
(참조: 주식용어정리(1/2) - EPS, PER, PBR )

 

반대로 말하면 주가가 그만큼 낮은 것이다. 돈을 잘 벌고 있는데도, 주가가 낮은 것은 은행업의 미래 성장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금융업의 진입장벽은 낮아지고 젊은 연령일수록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에 쉽게 노출되고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은행에서도 모바일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신한지주_최근3년_주가흐름
신한지주 최근 3년 주가흐름

 

 

은행업이 돈을 잘 버는 만큼 배당도 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기대만큼 아닌듯 하다. 

 

- 2017년 주당 1,450원
- 2018년 주당 1,600원
- 2019년 주당 1,850원
- 2020년 주당 1,500원

 

 

2019년 기준 시가배당율은 4.1%로 요즘 이자율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시가배당율은 배당기준일을 기준으로 주가의 몇%에 해당하는 금액이 배당됐는지를 말한다.

 

2020년에는 주당 1500원을 배당하기로 했다. 배당성향은 22.7%로 19년보다 낮아졌지만, 금융당국의 권고인 20%보다 높은 수준이다. 은행업종은 성장성이 정체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 배당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가 중요한 투자 포인트이다.
( 참조: 은행주 주가 비교 및 전망은?! )

 

배당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신한지주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참조: 신한지주 홈페이지 바로가기 )

 

 

신한은행 주식 사는 법은?

신한은행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한다. 신한은행을 이용한다면, 신한금융투자의 계좌를 만드는 것도 좋다. 프로모션도 많이 하고, 신한은행에서 바로 계좌 조회 및 주문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 참조: 신한은행 주식계좌 개설하고, 거래하는 방법?! )

 

증권사 계좌를 개설했다면, 매수하고자 하는 금액을 해당 계좌에 이체한다.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한다.) 신한은행 주식의 시세를 참고해서, 원하는 금액과 수량을 입력하고 주문하다. 이후 해당 가격에 팔겠다는 사람이 나타나면 주문이 체결된다. 주문이 체결되면 주식 잔고화면에서 보유수량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지주_주가
대신증권 신한지주 현재가 조회 화면

 

 

주식을 사는 것은 쉽지만, 투자로 돈을 보는 것은 어렵다. 직접 투자를 하지는 않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는 것은 나쁘지 않을 듯 하다.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 참조: 주식 투자하기 - 주식투자순서, 주식 사는 법을 쉽게 알아보자! )

 

 

오늘은 이렇게 신한은행 주식 개요와 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금 돈은 잘 벌지만, 미래 성장가능성이 불투명한 것이 아쉽다.

댓글()
  1. Favicon of https://funfundata.tistory.com BlogIcon 여퐝 2020.09.03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투자로 보는게 너무 어려워서.. ㅠㅠ

  2. Favicon of https://malhaebosigae.tistory.com BlogIcon 말해보시개 2021.03.28 0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금리상승압박으로 은행주의 주가성장모멘텀이 온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