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거래)하기 - 주식투자순서, 주식 사는 법을 쉽게 알아보자!

2021. 5. 7. 21:05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는 말이 있다. 생애 처음 주식을 매수할 때는 여기저기 검색하고, 이 책 저 책 찾아본다. 모든지 처음 하는 것은 어려운 법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마치 처음부터 매수할 줄 알았던 것처럼 자연스러워진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낯설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오늘은 처음 주식을 매수하려던 때를 떠올리며 주식 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포스팅 하단에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 생각해봐야할 주제들도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주식 사는 법

 

 

1. 주식 사는 법, 거래 프로세스는?!

 

1) 매수는 주식을 사는 행위이고, 매도는 주식을 파는 행위이다

위에서 밝혔지만, 주식 투자를 처음 하던 때를 떠올리며 글을 쓴다. 주식을 산다는 것은 매수를 한다는 것이고, 주식을 판다는 것은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다. 뭐 이 정도는 다 안다고 생각하는가. 음...... 필자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럼, 재빨리 다음으로 넘어가보자.

 

 

2) 거래가 되는 주식을 사고 판다

이 역시 당연한 애기지만 거래가 되는 주식을 사고 판다. 보통은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돼 있는 주식을 증권사를 통해서 주문하고, 증권 거래소를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코스피, 코스닥 외에도 코넥스라고 코스닥시장 상장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들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이 있다. 

또한, 비상장주식도 별도의 비상장 주식 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거래할 수 있다. 하지만 방법도 어렵고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보통은 증권사를 통해서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돼 있는 주식을 거래한다.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비상장 주식거래 및 사는 법, 증권플러스?! )

 

최근에는 해외주식 거래도 많이 한다. 미국 IT기업들이 파괴적인 혁신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필자도 구글, 페이스북 같은 미국의 IT기업들에 투자해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해외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를 별도로 개설해야 한다. 해외주식 사는 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해외주식 사는 법, 계좌개설부터 투자결과까지! )

 

 

증권거래소
증권 거래소 홈페이지

 

 

2. 주식을 주문하는 방법은?!

 

1)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대면과 비대면이 있다

대면은 사람과 마주본다는 의미로, 지점 창구를 통한 거래가 대면 거래에 속한다. 창구에 있는 직원이 주문을 넣어줌으로 인건비가 발생한다. 그래서 거래 수수료율이 가장 높다.

비대면은 반대로 사람과 마주보지 않는 것이다. 전화, HTS, MTS가 비대면 거래에 속한다. 보통 수수료율은 전화 > MTS > HTS 순이다. (HTS는 PC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거래, MTS 모바일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거래이다.)

요즘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HTS 거래 수수료는 없다. 최근에는 증권사들에서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MTS에 대한 수수료도 무료로 가는 추세다.

 

 

HTS화면
증권사 HTS화면 예시

 

 

2)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일치하면 거래가 체결된다

주식을 매수하고자 할 때는, 주식 수량매수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한다. 해당 가격에 주식을 팔고자 하는 사람이 없다면, 주문이 체결되지 않는다. 하지만, 누군가 해당 가격에 주식을 팔고자 하면 체결이 이루어지고 거래가 성사된다. 매수대금은 주식계좌에 있어야 하며, 주문을 할 때 최소증거금이 10% 이상 있어야 한다.  그리고 체결일로부터 이틀 뒤에 남은 잔금이 계좌에서 인출된다. 만약 이 때 남은 잔금이 계좌에 있지 않다면, 거래가 완료되지 않고 반대매매가 이루어진다. 잔금을 내지 못해 주식을 인수받지 못하고, 주식을 팔아 남은 잔금을 내게 된다.

 

주식 주문 화면에는 보통 아래와 같이 체결탭이 있다. 여기에서 당일 주문한 내역의 체결, 미체결 여부를 확이할 수 있다. 주식거래 체결가격도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혹은 '체결내역 조회'라는 별도의 화면이 있기도 하다.

 

 

모바일어플
모바일 트레이딩 어플의 매수 화면, 수량과 주문단가를 입력하면 된다

 

 

3)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일치하면 거래가 체결된다

거래가 체결되면, 바로 거래금액이 인출되거나 입금되지 않는다. 체결되고 이틀 후에 매수인 경우 돈이 인출되고, 매도인 경우 돈이 입금된다. 여기에서 주식 예수금과 증거금률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주식 예수금과 증거금률은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예수금의 의미와 주의할 점은?! )

 

 

3.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주식을 주문하고, 주식 사는 법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정작 어려운 것은 주식을 사서 돈을 버는 것이다. 무턱대고 사고 팔아서는 돈을 벌 수 없다. 투자를 위한 전략도 필요하고, 기업에 대한 정보와 공부가 필요하다.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필자가 생각하는 주식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 참조: 주식하는 방법,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

 

 

사고 판다고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4. 주식을 거래하면 주식 계좌가 있어야 한다.

위의 모든 과정을 진행하려면, 주식 계좌가 있어야 한다. 은행 거래를 하려면 은행계좌가 있어야 하듯이, 주식을 사고 파려면 주식 계좌가 있어야 한다. 주식 계좌는 증권사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다. 주식을 거래할 때는 수수료와 세금을 내게 된다. 세금은 국가에 내는 것으로 모든 증권사가 동일하지만,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다. 그리고 주문을 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다르다.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에 대한 애기는 아래 글을 참조하자.

( 참조: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

 

참고로 주식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 꼭 지점에 방문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요즘에는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주식 계좌를 쉽게 개설할 수 있다. 이렇게 사람을 대하지 않고 업무처리를 하는 것을 비대면이라고 한다. 모바일로 주식계좌개설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주식계좌개설하는 방법, 이제는 모바일이다! )

 

 

오늘은 이렇게 주식을 사는 법, 주식 매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하지만, 단순히 주식을 주문하고 사는 행위는 몇 번만 해보면 금방 익숙해진다. 어떻게 하면 가치 있는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느냐가 중요하고, 이를 잘 해내기는 너무 어렵다.

 

처음 주식을 접한다면, 비우량주보다는 우량주를 먼저 거래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비우량주는 가격 변동이 심하고, 최악의 경우에는 거래 정지나 상장 폐지가 되서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그에 비해 우량주는 가격 변동이 심하지 않지만, 비우량주보다는 안전하다. 그리고 몇몇 우량주는 꾸준히 상승하며 비우량주보다 큰 수익을 가져다준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전자가 있을 수 있겠다.

 

 

아는 것이 힘이다! 주식투자 꿀팁과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주식투자 꿀팁과 방법들,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