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3원칙, 수익성 올리기!

2020. 11. 9. 05:00

재테크의 3원칙은 재테크할 대상을 평가할 때 유용한 항목이다. 재테크 3원칙은 수익성, 환금성, 안정성이다. 3가지 지표가 모두 높은 대상이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한 가지 지표가 높으면 다른 지표는 낮은 게 보통이다. 오늘은 재테크의  3원칙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익성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재테크_3원칙



1. 재테크의 3원칙!

수익성은 얼마나 수익률이 높은 상품인가, 안정성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일이 얼마나 낮은가, 환금성은 얼마나 쉽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나를 의미한다. 우선 이 3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금융상품을 비교해보자.



2. 재테크의 3원칙으로 비교해보기

예금1예금2예금3

1) 예적금

예적금을 재테크의 3원칙을 기준으로 애기해보자. 예적금은 대표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금융상품이다. 현금을 원하면 언제든 해지하고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다. 하지만 수익성이 떨어진다.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이자를 받기가 더욱 힘들다.

특판으로 5% 이자를 제공하는 상품들도 있지만, 가입한도가 굉장히 적다. 5% 이자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적금 추천, 금리 연5% 적금에 가입하는 방법과 혜택은? )



주식1주식2주식3

2) 주식

주식을 재테크의 3원칙으로 판단해보면 아래와 같다. 주식은 수익성이 높은 상품이다.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이상, 장거래시간에 팔면 되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다. 다만, 안정성은 떨어진다.

하지만, 이것은 투자방법에 따라 조금 달라진다. 예를 들어, 생활 필수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신생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안정성이 크게 차이난다. 전자는 수익성이 낮지만 안전성은 높다. 반대로 후자는 수익성이 높지만 안전성은 낮다. 일부 기업은 상장폐지가 돼 원금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한다. 여기에 추가로 대출을 받아서 주식투자를 한다면,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만큼 수익성은 더 올라가지만 안전성은 더 떨어진다.

주식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주식의 수익성을 확보화돼, 안정성을 높이는 투자방법을 찾아야 한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안전마진'이라는 개념을 애기하기도 한다.
( 참조: 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 알아보기-안전마진(margin of safety) )



부동산1부동산2부동산3

3) 부동산

부동산을 재테크 3원칙으로 판단해보자. 부동산은 안정성은 높지만, 수익성은 낮은 상품이다. 라고 하기에는 최근에 부동산 시장이 굉장히 뜨겁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비교해보면 주식이 부동산보다 수익률이 좋다고 한다. 환금성은 예적금이나 주식보다 떨어진다. 부동산에 물건을 내놓고 사려는 사람이 생기면 거래가 체결되는데, 인기가 있는 지역은 금방 팔리지만 반대라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그런데 부동산이 수익성이 정말 낮은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긴다.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출을 받아 1억으로 3억의 집을 샀다고 가정해보자. 집값이 10% 오르면 3천만원을 번다. 그러면 내가 투자한 돈을 기준으로 30%의 이익이 발생한 것이다. 부동산은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쉬운 게 굉장히 안전성이 높은 상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으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을 애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상승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하면 그만큼 손실도 크다. 



선물옵션1선물옵션2선물옵션3

4) 선물, 옵션

선물, 옵션을 재테크 3원칙으로 판단해보자. 선물, 옵션은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굉장히 높다. 팔아서 현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다. 하지만 안정성이 굉장히 떨어진다. 선물옵션에 투자해서 큰 피해를 본 투자자의 사례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자기계발1자기계발2자기계발3

5) 자기계발

자기계발을 재테크의 3원칙으로 애기해보자. 자기계발은 안정성은 떨어진다. 자기계발을 위해 쏟은 돈과 시간은 단기간 수익으로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냥 비용이 된다. 환금성도 낮다. 하지만, 수익성은 굉장히 높을 수 있다. 자기계발을 통해 특정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사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그 수익성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꼭 잘 된다는 보장은 없다. 한 가지 분야를 끈질기게 장기간 판다면 그래도 뭔가 답이 되지 않을까 싶다.



수익성을 올리는 방법은?!

재테크의 3원칙 중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수익성이다. 그럼 재테크의 3원칙 중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할까. 위의 재테크 대상에 대해서 알아본 것처럼 수익성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수익성이 높은 대상에서 리스크를 줄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주식투자를 하는데 어떤 정보나 투자 방법으로 다른 사람보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면,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단, 이 때는 투자하는 상품이 은행 대출이자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가져댜줘야 한다. 그래서 예적금은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없다. 하지만, 일반 대출 이율보다 굉장히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면 애기는 달라진다.


3원칙



오늘은 이렇게 재테크의 3원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재테크의 3원칙은 투자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준다. 어떤 투자상품의 가치를 판단할 때 재테크 3원칙을 기준으로 판단한다면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하다.

댓글()
  1. Favicon of https://sanvital.tistory.com BlogIcon 산비탈& 2020.11.09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말씀들 잘 보았습니다
    요즘 재테크 환경이 어려운데
    많이 생각해봅니다

  2. Favicon of https://whrhd85.tistory.com BlogIcon whrhd85 2020.11.17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