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3원칙, 수익성 올리기!

목차

    2020. 11. 9. 05:00

    지폐-든-남자

    재테크의 3원칙은 재테크할 대상을 평가할 때 유용한 항목입니다. 재테크 3원칙은 수익성, 환금성, 안정성인데요. 3가지 지표가 모두 높은 대상이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 가지 지표가 높으면 다른 지표는 낮은 게 보통인데요. 재테크 3원칙을 알아보고, 수익성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재테크의 3원칙

    수익성은 얼마나 수익률이 높은 상품인가, 안정성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일이 얼마나 낮은가, 환금성은 얼마나 쉽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나를 의미합니다. 우선 이 3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금융상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2. 재테크의 3원칙으로 비교해 보기

    1) 예적금

    예적금을 재테크의 3원칙을 기준으로 얘기해 보겠습니다. 예적금은 대표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현금을 원하면 언제든 해지하고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수익성이 떨어지는데요.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이자를 받기가 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 적금을 찾습니다. 예적금보다는 안전성이 떨어지지만 수익성이 높은 상품으로 채권, 발행어음과 같은 상품도 있습니다.

     

     

    2) 주식

    주식을 재테크의 3원칙으로 판단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은 수익성이 높은 상품입니다.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이상, 장거래시간에 팔면 되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습니다. 다만 안정성은 떨어지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투자방법에 따라 조금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생활필수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신생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안정성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전자는 수익성이 낮지만 안전성은 높습니다. 반대로 후자는 수익성이 높지만 안전성은 낮습니다. 일부 기업은 상장폐지가 돼 원금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대출을 받아서 주식투자를 한다면,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만큼 수익성은 더 올라가지만 안전성은 더 떨어집니다.

    주식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주식의 수익성을 확보화돼, 안정성을 높이는 투자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안전마진'이라는 개념을 얘기했는데 이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부동산

    부동산을 재테크 3원칙으로 판단해 보겠습니다. 부동산은 안정성은 높지만, 수익성은 낮은 상품입니다. 라고 하기에는 최근에 부동산 시장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비교해 보면 주식이 부동산보다 수익률이 좋다고 합니다. 환금성은 예적금이나 주식보다 떨어집니다. 부동산에 물건을 내놓고 사려는 사람이 생기면 거래가 체결되는데, 인기가 있는 지역은 금방 팔리지만 반대라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하락기에는 현금화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런데 부동산이 수익성이 정말 낮은 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깁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출을 받아 1억으로 3억의 집을 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집값이 10% 오르면 3천만 원을 법니다. 그러면 내가 투자한 돈을 기준으로 30%의 이익이 발생한 것인데요. 부동산은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쉬운 게 굉장히 안전성이 높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을 얘기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상승 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하락하면 그만큼 손실도 큽니다.

     

     

    4) 선물, 옵션

    선물, 옵션을 재테크 3원칙으로 판단해 보겠습니다. 선물, 옵션은 레버리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팔아서 현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안정성이 굉장히 떨어지는데요. 선물옵션에 투자해서 큰 피해를 본 투자자의 사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자기 계발

    자기 계발은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쏟은 돈과 시간은 단기간 수익으로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냥 비용이 됩니다. 환금성도 낮습니다. 하지만 수익성은 굉장히 높을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을 통해 특정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사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그 수익성은 두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꼭 잘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한 가지 분야를 끈질기게 장기간 판다면 그래도 뭔가 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수익성을 올리는 방법

    재테크의 3원칙 중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수익성입니다. 그럼 재테크의 3원칙 중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할까요. 위의 재테크 대상에 대해서 알아본 것처럼 수익성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수익성이 높은 대상에서 리스크를 줄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데 어떤 정보나 투자 방법으로 다른 사람보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면,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단, 이 때는 투자하는 상품이 은행 대출이자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줘야 합니다. 그래서 예적금은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 대출 이율보다 굉장히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재테크의 3원칙을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의 3원칙은 투자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줍니다. 어떤 투자상품의 가치를 판단할 때 재테크 3원칙을 기준으로 판단한다면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