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보험 확인하는 3가지 방법

2022. 9. 8. 10:06

내 보험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가장 편리하고 쉬운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서비스별로 조회할 수 있는 항목도 다릅니다. 가입 보험을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고,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은지 장단점도 얘기해보겠습니다.

 


내 보험을 확인하는 방법은 내보험한눈에, 핀테크, 마이 데이터 3가지가 있습니다. 조회 방법은 약간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가장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마이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내 보험 정보를 조회하는 것이 불편한다면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1. 내보험한눈에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계좌통합관리'라는 앱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메뉴 중에 '내 보험 한눈에'를 이용하면 됩니다.

 

조회를 위해 금융인증서나 공동 인증서가 필요한데요. 금융인증서는 아이폰도 앱을 이용해서 바로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액형과 실손형 보험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어떤 보험이 있고, 매월 납입금은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장기간, 보장 회사, 계약 상태, 계약자, 피보험자, 보험사 연락처, 납입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보험증권번호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2. 핀테크

토스나 뱅크 샐러드 같은 핀테크 서비스에도 내 보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의 경우 우측 하단의 전체 메뉴를 선택하면 [보험]-[내 보험]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토스는 신용 정보원에서 조회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그래서 보험을 확인하려면 신용정보원에 가입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보장 범위와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망보장금은 얼마고 실비는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계약자, 보장기간, 납입기간, 납입주기, 보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마이 데이터

금융정보를 모아서 한 곳에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금융사가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자산을 등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로 등록할 필요는 없고, 전체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마이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험증권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약정보, 보장정보 등 가장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보험조회 어플도 있는데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해서 보험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조회 어플은 보험과 건강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험 가입에 대한 상담도 할 수 있으니, 부족한 보장을 확인하고 보완하고 싶다면 이런 어플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