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모르는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7가지

목차

    2023. 1. 23. 09:11

    자동차
    자동차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 보험, 상품선택, 카드할인이 그것인데요. 자동차 보험은 가격만 중요한 건 아닙니다. 하지만 보험사가 일정 수준 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사고도 잘 나지 않는다면 저렴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1. 인터넷 보험

    회사를 통하는 것보다 인터넷을 통해 직접 가입하면 보험료를 더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회사에서는 다이렉트 보험이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저렴한 보험료를 원한다면 인터넷 판매만 하는 회사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캐롯은 한화손해보험에서 만든 디지털 손해보험사입니다. 보험료가 다른 보험사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상품 선택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여러 가지 특약 조건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보장 범위를 낮추면 보험료를 더 낮게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보장 범위를 낮추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데요. 그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취지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시 모를 사고가 났을 때 어려움에 처하지 않는 것이 중용합니다. 그래서 큰 금액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보장받는 게 좋습니다. 가입 시 선택할 수 있는 특약은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 대인배상: 사고 시 상대 운전자에 대해 보상하는 한도
    • 대물보상: 사고시 상대 차량에 대해 보상하는 한도

     

     

    위 2가지 특약은 사고시 상대방에게 배상하는 것입니다. 사고 상대방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큰 금액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많이 줄이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물보상은 보통 2억 이상으로 많이 가입하는데요. 가능한 최대치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자기신체손해
    • 자기차량손해

     

    이 외에도 자기 신체손해보다 보상한도가 높은 자동차상해, 일명 자상도 있습니다. 1년 보험료로 따지면 자동차상해가 자기신체손해보다 약 3만 원 더 높습니다. 하지만 단독사고, 과실비율 100% 사고 등은 자동차상해가 있을 때는 보상받을 수 있지만 자기신체손해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운전경력이 오래되고 안전운전을 잘하신다면 자기신체손해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보장범위와 금액이 높은  자동차 상해를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차는 내 차의 상태와 가치를 고려해 줄일 수 있습니다. 사고 나면 폐차할 생각이라도, 자차를 가지고 있으면 보상을 더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금액을 줄이는 것은 고려해 볼 수 있지만 아예 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자동차 공동명의

    부부의 경우 누구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고를 적게 내고 운전 경력이 오래된 분의 보험료가 저렴할 텐데요. 보험료가 저렴한 쪽이 가입할 하려면 자동차 소유주여야 합니다. 그래서 공동 명의로 하는 것인데요. 둘 다 소유주이기 때문에 어느 쪽 명의로도 보험 가입이 가능해집니다. 보험 가입이 목적이라 지분을 동일하게 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99:1로 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다 보니 부모님을 공동명의로 등록하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부모님이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인 경우 4,000만 원 이상 고가의 자동차를 등록하면 대상에서 탈락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특약 할인 챙기기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자녀 할인, 주행거리 특약, 블랙박스, 대중교통 할인 등이 있으니 가입할 때 확인해서 할인받으시면 좋습니다.

     

    5. 운전 경력 확인하기

    30세 이전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높게 나오는데요. 운전 경력이 있는 경우 이를 증명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군대, 법인회사 근무 이력이나 해외 자동차 보험 가입 이력, 부모님 밑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고 운전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최대 3년까지 인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을 모르고 가입한 경우에는 과납보험료 통합조회시스템을 이용하면, 자동차 보험을 더 낸 게 있는 경우 이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6. 카드 할인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카드가 있습니다. 이런 해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신규로 카드를 발급받고 할인을 받는 게 좋은데요.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신규회원 프로모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으면 약 15만 원 정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통 얼마 이상 사용하면 해택을 주는 형식입니다. 그래서 신규로 카드를 발급받고 그 카드로 자동차 보험료를 계산하면 신규 회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사 신규회원 프로모션은 이 전에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소득공제

    자동차 보험은 연말 정산할 때 보험료 항목으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 중에 소득이 더 높거나 소득공제 보험료 한도가 채워지지 않은 사람이 결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필수 보험이라 꼭 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위 내용 알아두셔서 가입할 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