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하는 법과 주요 코인 알아보기

목차

    2021. 3. 9. 06:32

    비트코인-손에-들고-있는-모습
    비트코인

     

    비트코인 거래를 위해서 먼저 거래소에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식 거래를 위해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후에는 계좌에 은행계좌를 연결해서 돈을 이체합니다. 다음으로 비트코인 시세를 확인하고 주문을 하면 됩니다. 비트코인 하는 법과 주요 코인을 알아보았습니다.

     

     

    1. 비트코인 거래소 계좌 개설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의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빗썸, 업비트, 코빗이 가장 유명한 거래소입니다. 빗썸이 신규 코인 상장이 많아 인기가 많습니다. 업비트는 케이 뱅크 계좌 개설이 쉽고, 사용하기 편해 좋습니다. 저는 빗썸 계좌를 개설하고자 했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업비트로 계좌 개설했습니다.

    2. 은행 계좌 연결

    빗썸은 농협, 업비트는 케이 뱅크 계좌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계좌가 있다면 상관 없지만, 아니라면 은행 계좌를 만드는 것부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거래소에 가입하고 계좌를 개설하고 나면, 여기에 은행 계좌를 연결해야 합니다. 인증절차가 여러 개 있지만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케이 뱅크 계좌 연결하는 방법으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비트코인 거래하기

    비트코인 거래소 계좌를 개설했다면, 이제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에 필요한 자금을 넣고,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하면 됩니다. 동일한 가격에 팔고 싶은 사람이 생기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주식투자를 해 본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 않고, 비트코인을 사고팔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과 암호화폐 거래의 가장 큰 차이는 거래시간입니다. 암호화폐는 24시간 거래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주식보다 몰입도가 더 높습니다. 가격 변동 폭도 커서 처음에는 시세를 자주 확인하게 됩니다. 오를 때는 시원하게 오르지만 떨어질 때는 또 끝이 없는 게 주식보다 강한 멘탈이 필요합니다.

     

    4. 주요 코인 알아보기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10대 코인의 가격변화를 알아보았습니다. 2020년 11월 1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암호화폐-상위-10개-가격변화
    암호화폐-상위-10개-가격변화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파란색 Dogecoin, 분홍색 Cardano, 청록색 폴카돗, 연두색 바이낸스 코인, 빨간색 스텔라, 분홍색 이더리움, 노란색 비트코인, 보라색 라이트코인, 녹색 비트코인 캐시, 주황색 XRP입니다.

    참고로 저는 비트코인을 소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11일에 대비하여 비트코인은 약 360%정도 올랐지만, 그보다 더 크게 상승한 코인도 많았습니다. 개별 코인의 상승 이유는 확인하기 어려웠는데요. 코인이 상승과 하락의 이유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하기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 비트코인 채굴하기

    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해쉬암호를 풀어서,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방법입니다. 비트코인이 대표적이고, 암호를 풀기 위해 대량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합니다. 다른 하나는 특정 행동을 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지급받는 방법입니다. 밀크코인이 대표적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비트코인 하는 법과 주요 코인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트코인을 사고파는 것은 쉽습니다. 과거에는 투기 자산으로만 치부했지만, 조금씩 분위기가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 가치를 판단하고 가격의 변동을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