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관련주, 어떤 기업들이 있나요?

목차

    2020. 12. 27. 09:32

    비트코인이 2만 달러를 돌파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미국에서도 비트코인을 자산의 한 종류로 봐야 된다는 투자자들의 의견이 일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이미 많이 올라서 선뜻 투자하기에는 겁이 난다.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외주식부터 국내주식까지 어떤 관련주가 있는지 차례대로 다루어 보았다.

     

     

    비트코인_관련주
    비트코인

     

     

    * 해외주식

     

    1. Square, Paypal

    스퀘어는 미국에서 Cash라는 간편송금 앱을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 비트코인 거래가 가능하다고 한다.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면서, 거래 수수료 수익도 크게 늘어난 듯 하다. 덕분에 주가도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페이팔도 올 10월부터 비트코인 매매 기능을 추가하였다고 한다. 스퀘어와 페이팔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비트코인 활황에 웃는 스퀘어, 페이팔과 경쟁서 이길까? [허란의 해외주식2.0], 한국경제, 20201210 )

     

    스퀘어_주가
    스퀘어 주가

     

    스퀘어는 향후 은행을 대체할 수 있지 않겠냐는 기대감으로 이미 많이 상승하였다. 이는 페이팔도 동일하다. 스퀘어 주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스퀘어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

     

     

    2. MicroStategy

    잉여현금을 비트코인으로 교환했다고 해서 이슈가 된 기업이다. 기업차원에서 비트코인을 보유한다고 하니, 대단할 따름이다. 보유량도 적지 않은 듯 하다.

    ( 참조: MSTR, 2만9646 BTC 추가 매수..."총 비트코인 공급량의 0.4% 이상 보유한 셈", 코인리더스, 20201222 )

     

     

    * 국내주식

    국내에는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가 여러군데 있다. 그 중에서 시장 1, 2위는 빗썸과 업비트이다. 비트코인 관련주는 이 거래소의 지분을 보유한 회사들이 대부분이다.

     

    1. 비덴트

    빗썸 코리아의 지분을 10.29%, 빗썸홀딩스의 지분을 34%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빗썸홀딩스는 빗썸코리아의 최대주주(지분율 74.1%)이다. 빗썸코리아는 빗썸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HD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 개발 제조 및 판매업이다.  

     

    비덴트_주가
    비덴트 주가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면서, 비덴트 주가도 일부 상승하였다. 비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비덴트 주식 분석 - 기업개요, 가격 추이, 기업가치 )

     

     

    2. 위지트

    위지트는 옴니텔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데, 옴니텔이 빗썸 코리아의 지분을 8.23% 보유가 있다고 한다. 위지트는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장비 부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다.

    ( 참조: [공시로 본 거래소] 복잡한 지배구조 빗썸, 경영권 행방은 어디로?, 블록미디어, 20200420 )

     

    3. 우리기술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우리기술투자는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지분을 8.24%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이티넘인베스트는 약 7%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기술투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우리기술투자 주식 분석-기업개요,가격추이,기업가치 )

     

    4. SCI평가정보

    SCI평가정보는 에스코인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20년 4월에 에스코인 지분을 전부 매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더이상 관련주로 보기는 어려운 듯 하다.

    ( 참조: SCI평가정보 에스코인 지분 매각, "본업 신용정보업에 집중", 20200408, 비즈니스포스트 )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다면, 직접 거래하는 것도 가능하다. 비트코인 거래소에 계좌를 만드는 것은 쉽지만, 은행계좌와 연결하는 것에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다. 비트코인을 직접 거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비트코인 계좌개설 후기와 주의할 점은?! )

     

     

    오늘은 이렇게 비트코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고 있지만, 그 가치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비트코인을 자산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