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나라 주식 -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

2021. 3. 31. 13:38

깨끗한나라는 종이 및 판지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요 브랜드는 깨끗한나라(화장지 및 미용티슈), 보솜이(기저귀), 순수한면(생리대), 봄날(성인용 기저귀) 등이 있다. 20년 2월 에는 마스크, 20년 4월 에는 손소독겔을 출시하며 사업영억을 넓히고 있다.

깨끗한나라는 윤석열 관련주로도 분류되는데,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을 맡았던 김영기 전 부장검사가 사외이사라라고 한다.

 

 

깨끗한나라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위의 그래프는 깨끗한나라의 연도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파란색은 매출액, 녹색은 영업이익, 회색은 당기순익이다. 

생활필수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17년 이후 줄곧 적자를 기록하다 2020년에 흑자 전환을 하였다.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하나, 고지 및 펄프 가격 약세 등으로 비용이 감소한 것이 흑자전환의 이유라고 한다.

 

 

깨끗한 나라 주요제품



1. 기업개요

깨끗한 나라는 백판지 생활용품의 매출구성이 90%를 넘는다. 수출이나 제품 다각화로 매출 성장은 쉽지 않아 보인다.

주요 제품의 매출액 현황

깨끗한 나라 매출액 현황



그보다는 주원재료인 PULP, 고지, CHEMICAL의 가격변동이 손익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원/부재료 등의 현황

깨끗한나라 주요 원/부재료 현황

 

 

최근에 PULP를 비롯한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많이 하락하였다.

 

주요 원/부재료 가격추이

주요 원재료 가격추이

 

 

2. 가격추이

20년 흑자전환 탓인지 주가는 크게 상승하였다.

 

깨끗한 나라 주가



3. 기업가치

깨끗한 나라는 3월 2일에 이사회를 통해 보통주 1주당 100원, 우선주 110원의 배당을 결정했다. 보통주 시가배당율 2.3%로 배당주 투자로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 PER: 8.34 (20년 12월 기준)
- PBR: 1.47 (20년 12월 기준)
- 배당수익률: 1.18% (20년 12월 기준)



깨끗한 나라는 흑자전화을 하였지만, 매출의 성장보다는 비용 감소 요인이 크다. 코로나 종식 후엔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펄프의 가격은 20년 12월 이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펄프가격정보는 아래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참조: 산업통상자원부 원자재가격정보 페이지 바로 가기 )

 

펄프 가격 추이

 

 

오늘은 이렇게 깨끗한 나라의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깨끗한 나라는 생필품을 제조하는 회사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원자재 비용이 회사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21년에 원자재 가격변동을 어떻게 예상하느냐가 투자에 중요한 요소가 될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