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상장일과 상장가 알아보기!

목차

    2021. 3. 6. 10:21

    쿠팡이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다. 나스닥이 아닌 뉴용 증권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으로, 시기는 21년 3월이 될 듯 하다. 쿠팡은 이전부터 국내보다는 미국시장에 상장될 것이라고 예상됐다. 쿠팡은 매출은 큰폭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손익은 적자인 기업이다. 그 동안은 소프트뱅크의 투자로 버텼지만, 올해는 추가 투자를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자금확보를 위해 상장할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다.

     

     

    쿠팡 미국시장 상장



    실제 상장되는 회사는 한국 쿠팡은 아니고, 한국 쿠팡의 지분 100%를 소유한 미국 쿠팡 LLC(유한책임회사)라고 한다.


    쿠팡의 기업가치는 최대 60조까지 기대된다. 쿠팡 상장과 관련해서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은 많겠지만, 국내에서 미국 공모주에 청약하기는 어렵다.

    쿠팡의 성장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재평가가 가능하다. 그래서, 네이버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필자도 쿠팡보다는 네이버 쇼핑에서 물건을 자주 구매한다. 쇼핑 검색이 편리하고, 네이버 페이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쿠팡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쿠팡의 실소유자로 공개된 주주는 5%이상 주주 4곳과 쿠팡 현직 임원 12명이라고 한다. 쿠팡의 5% 이상 주주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39.4%, 그린옥스 캐피탈(미국 벤처 커피탈) 19.8%, 메버릭 홀딩스 7.7%, 혁신펀드 관련 기관 등이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지분 39.4%로 비중이 가장 높다. 15년에 10억 달러, 18년에 20억 달러를 쿠팡에 투자했다. 최근에 유럽의 도어대시가 상장하며, 큰 이익을 보았고 주가도 많이 상승했다.

     

    소프트 뱅크 주가

     

     

    쿠팡의 상장 신청서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 시스템(EDGA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upang으로 검색한 후 S-1/A 공시를 참조하면 된다. S-1은 2월 12일에 공시됐고, S-1/A로 3월 1일에 개정하여 공시됐다.
    ( 참조: 미국증권거래위원회 공시 시스템 바로가기 )

     

    coupang, IPO 공시



    뉴욕증권거래소 게시판에는 쿠팡 최종공모가 산정일이 3월 10일로,  3월 11일에 뉴욕 증시에 상장될 예정이다. 쿠팡의 희망공모가는 27~30달러로 1억2000만주(신주 1억주+구주 2천만주)가 공개될 것이라고 한다. 업계에서는 희망 공모가인 30달러는 무난하게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 참조: 뉴욕 증권 거래소 바로 가기 )

     

    뉴욕 증권 거래소, 쿠팡 상장 예정일

     

     

    쿠팡의 최종 공모가는 35달러이다. 11일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41% 오르며 49.52달러로 마감했다. 종가기준 시총 100조를 달성했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오늘은 이렇게 쿠팡의 미국시장 상장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근 미국장의 조정이 이어지며, 실제 얼마나 평가받을지 상장 후 주가 흐름은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