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청약통장 납입금액 변경 방법과 그 이유는?!

목차

    2021. 5. 21. 09:47

    필자는 청약통장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지요. 대출을 받을 때 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매월 2만원씩 납입하고 있는데, 해지하기도 아깝고 해서 그냥 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청약통장은 무조건 월 10만원씩 납입하는 것이 좋다는 애기를 들었습니다. 오늘은 우리은행 청약통장 납입금액 변경 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월 10만원씩 넣어야 하는 이유?

    청약통장은 월 2~5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공공분양 청약시에는 납입금액이 중요한데, 매월 10만원까지만 실적으로 인정된다고 하네요.

    민간분양은 가입 후 2년이 지나고, 예치기준금액을 납입하면 1순위 자격이 됩니다. 하지만 민간청약은 2년이 지나고 한 번에 남은 금액을 납입해도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치금 기준금액은 지역과 평형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월 10만원을 납입하려는 이유는 공공분양 청약 외에 하나 더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증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세대원이 새롭게 새대주가 되면 증여를 할 수 있다고 하니, 필자가 사용하지 못해도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은행 청약통장 납입금액 변경하는 방법

    청약통장에는 매월 자동이체로 돈이 빠져나갑니다. 청약통장 납입금액을 변경하기 위해서 우선 기존 자동이체 내역을 해지해야 합니다. [이체/출금] - [자동이체] - [자동이체 관리] 메뉴에서 출금계좌번호를 선택하고 조회를 누르면, 하단에 주택청약저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저축을 선택한 후에 자동이체 해지를 누릅니다.

     

    우리은행앱-자동이체-해지-화면
    우리은행앱-자동이체-관리메뉴


    해지가 완료되면 자동이체를 신규로 등록합니다. [이체/출금] - [자동이체] - [자동이체 등록] 메뉴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상단의 '우리은행 출금계좌'를 선택합니다.

     

    우리은행-자동이체-등록-화면
    자동이체-등록

     

    자동이체를 등록할 때 입금은행에서 청약통장을 선택한 후에, 청약납입조회를 한 번 합니다. 금액을 10만원으로 선택하고 이체지정일, 이체개시월을 정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비밀번호를 누르고 등록하면 됩니다.

     

    우리은행-자동이체등록-화면
    청약납입조회

     

    주택청약저축 당월에 추가납입 하고 싶다면

    자동이체는 했지만, 당월에 주택청약저축 금액을 추가 납입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우선 청약저축통장 조회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입금 메뉴를 선택하면, 주택청약저축 통장에 추가납입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미 자동이체로 2만원이 납입되어, 필자는 추가로 8만원만 추가 입금하였습니다.

     

    우리은행-주택청약저축-당월-추가납입화면
    입금버튼-누르면-1회-입금가능합니다


    메뉴 하단에 이체가산구분을 '이체회차에 가산안함'으로 해야, 다음 달에 자동이체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청약통장 납입금액 변경 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은 규제로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지만, 먼 미래까지 바라보고 있다면 청약통장 납입금액을 변경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이-30-집-사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