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추천, 어떤 상품들이? 피해야 하는 상품은?!

목차

    2021. 6. 10. 05:37

    ETF는 주식처럼 쉽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 금융상품이다. 보통은 특정 국가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에 투자를 많이 한다. 포트폴리오를 주식 8, 채권 2로 구성하여 장기투자를 하기도 한다. 오늘은 국내 ETF 추천,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내ETF 추천

     

     

    1. 특정 국가의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특정 나라의 경제가 성장하면 주가지수는 당연히 따라서 상승한다. 개별종목에 선택에 대한 리스크가 없어, 한 나라의 경제성장에 베팅한다면 이런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국내 코스피를 추종하는 상품에서부터 인도, 미국, 중국 등 대부분의 나라에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별도로 있다.
    ( 참조: 미국ETF 사는 법 - 종류와 추천 ETF는?! )


    필자는 그 중에서 인도ETF가 어떤가 싶다. 인도ETF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 참조: 인도 ETF 비교 및 투자하는 방법은?! )

     

     

    2. 특정 업종이나 테마를 추종하는 ETF

    나라를 선택하는 것보다 특정 업종이나 테마가 부상할 것이라고 예상되면, 해당 컨섭에 ETF에 투자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2차전지, 은행, 반도체, 자동차 등 해당 산업의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상품들이 있다.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증시] - [ETF] - [국내업종/테마]를 선택하면 이런 종률의 ETF를 많이 볼 수 있다.

     

    PC로 보는 것이 좋다

     

     

    3. 채권형 ETF?

    장기 포트폴리오를 가져갈 때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주식과 채권을 일정 비율로 가져가는 방법이 있다. 필자도 이런 방식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았지만, 채권ETF에 투자한 것을 조금은 후회한다. 앞으로 기준금리 상승이 예상되면서 채권형 ETF는 하락하였다. 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채권에 대한 가치가 과거와 같이 다를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도 많다. 필자의 주식, 채권 포트폴리오 투자 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IRP계좌, ETF 투자 후기와 주의할 점! )

     

     

    4. ETF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까지?

    IRP계좌를 이용하면 ETF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중도해지 하면 세제혜택을 토해내야 하기 때문에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다. IRP계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참조: ETF 투자방법, 계좌개설부터 소득공제까지! )

     

     

    5. 적립식 ETF투자의 장점과 단점은?!

    ETF는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하기에 좋은 상품이다. 특히 특정 국가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에 투자할 경우, 장기투자의 목적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월 일정금액을 꾸준히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적립식으로 투자한다고 해서 무조건 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적립식 ETF투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 참조: 적립식 ETF 투자의 장점과 단점은?! )



    오늘은 이렇게 국내 ETF 추천,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ETF에는 다양하고 많은 상품들이 있다. 그래서 미래에 특정 산업이나 국가, 원자재 등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그에 맞는 ETF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IRP계좌를 이용하면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 주식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ETF를 활용하는 방법도 한 번 고민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