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ETF 투자의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0. 8. 5. 06:30

    ETF는 펀드처럼 적립식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매수 타이밍이 상관 없어집니다. 시장지수는 경제가 성장하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투자를 많이 추천합니다. 적립식 ETF 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펀드입니다.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은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상품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 상품입니다. 패시브 ETF는 시장의 상승에 따른 수익을 목표로 합니다. 

    ETF를 말할 때는 보통 이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말한다. 적립식 ETF 투자는 매월 또는 여윳돈이 생길때마다 여러 번에 걸쳐서 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적립식 투자 대상으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상품은 시장을 대표하는 미국 S&P 500 ETF입니다.

     

     

    1. 적립식 ETF 투자 장점

    적립식 ETF투자의 장점은 투자 시점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것입니다. 투자할 때 타이밍을 항상 고민하지만, 언제가 저점인지는 굉장히 알기 어렵습니다. 저점에 살 수도 있지만, 반대로 고점에 살 수도 있습니다. ETF를 여러 기간에 걸쳐서 사게 되면, 매수한 단가는 이의 평균단가가 됩니다. 매월 100만 원을 매수한다면, 가격이 하락했을 때는 더 많은 수량을 매수하기 때문에 평균단가는 더 낮아집니다.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는 장기적으로 국가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상승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추종하는 ETF를 매월 100만원씩 산다고 가정하고 수익률을 계산해보았지만 생각보다 높지 않았습니다.

     

    적립식 ETF 투자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언제 사느냐'의 리스크를 해결해 줍니다. 타이밍을 정확히 맞추는 것보다 수익률은 적겠지만, 일정 수준의 평균단가를 유지하고 시장 상승분의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립식 ETF 투자가 손해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경우에 손해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적립식 ETF 투자 단점

     

    1) ETF 가격이 상승하지 않을 때

    적립식 투자는 해당 종목의 가격이 결국에는 상승한다는 것을 가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매수시점의 리스크를 줄인다고 하더라도 팔 때 가격이 낮으면, 수익을 볼 수 없습니다.

     

    아래 이탈리아 주가지수를 보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던 주가가 코로나 위기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다시 일부 상승하기는 했지만, 적립식 투자를 한 시점보다 주가가 낮기 때문에 매수단가를 낮췄음에도 손해를 봅니다.

     

     

    이탈리아-주가지수-차트
    이탈리아-주가지수-적립식-투자

     

    그래서 특정 섹터나 종목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은 조금 위험합니다. 해당 섹터나 종목이 상승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한국도 IT가 강하기 때문에, 글로벌 입장에서는 하나의 섹터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보다는 미국의 S&P500을 추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진정한 적립식 ETF 투자의 목적에 부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장기간 투자 필요

    1번의 단점과 동일한 맥락이기는 하지만, 적립식으로 투자한 기간에 가격 거품이 있다면 수익률이 낮습니다. 물론 계속해서 장기적으로 계속 투자한다면, 주가가 낮은 기간에도 매수를 하면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얼마동안 적립식으로 투자해야 할까?

     

    필자는 코스피200 ETF를 5년 동안 매월 100만 원씩 매수한다고 가정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후에 코스피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지금은 2018년도에 가격이 높은 시기에 매수한 수량들이 많아 수익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코스피 200ETF에 매월 100만 원씩 투자하면,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매수 시점과 ETF의 가격 변화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ETF-적립식-투자-차트
    KOSPI-200ETF-적립식-투자

     

    x축은 날짜, y축은 ETF가격입니다. 보라색 원이 매수시점입니다. 매월 100만 원씩 매수한다고 가정해 봤습니다. 2018년부터 투자했다면 손해를 보고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더 장기투자를 해야 하고, 한국경제 성장에 따라 주식시장이 상승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3. 적립식 투자 단점 해결 방법

     

    적립식 투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주가가 낮다고 예상될 때 매수 수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번 주가가 낮은 시점에 매수할 지 알 수 없으므로, 투자성과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적립식 투자 기간을 최대한 길게 잡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기간의 리스크가 많이 없어집니다. 위에 코스피 200 ETF 투자 결과를 살펴보면, 최소 5년은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최종 시점의 ETF가격이 낮으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앞의 사례에서는 코스피 200 ETF에 매월 투자한다고 가정해보았습니다. 코스피와 반대로 움직인다고 알려진 채권에 투자하면, 종목 선택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그러면 안정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이에 앞서 같은 기간 채권 ETF에 투자한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채권 ETF에 투자했을 때의 결과를 알아보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면 수익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4. ETF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ETF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장을 대표하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많이 추천되는 상품은 미국 ETF입니다. 

     

    ETF에 장기간 투자할 생각이라면, IRP 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RP계좌는 ETF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IRP계좌는 연금 계좌이기 때문에 55세까지는 계좌를 유지하고, 입금한 돈을 인출할 수 없습니다. IRP계좌의 투자 기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되면 ISA계좌로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ISA계좌는 금융 투자로 발생한 소득의 세금을 줄여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