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방법, 계좌개설부터 소득공제까지!

2021. 4. 27. 06:08

필자는 펀드보다 ETF를 훨씬 더 좋아한다.( ETF도 펀드의 종류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펀드 상품을 말한다. ) 필자도 펀드 투자를 해 보았지만, 수수료도 비싸고 현금화하는 시간도 오래 걸린다. 물론 펀드매니저를 잘 만나면 더 높은 추가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경우는 많지 않은 듯 하다. 그보다는 내맘대로(?) 할 수 있는 폭이 더 큰 ETF가 더 좋다. 오늘은 ETF 투자방법, 계좌개설부터 소득공제까지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투자



1. 증권사 계좌 개설하기

ETF는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펀드이다. 주식시장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다. 그래서 ETF를 거래하려면 주식계좌가 필요하다. 국내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계좌에서 ETF도 사고 팔 수 있다.
국내주식은 사고 팔 때 매매수수료가 발생한다. ETF도 동일하게 매매수수료가 발생한다. 하지만, 요즘은 비대면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매매수수료를 우대해주는 증권사가 많다. ETF의 경우 증권사앱에서 보는 정보가 많지 않으므로,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가 좋다. 아래에 어떤 증권사가 평생 무료로 매매수수료를 우대해주는지 알아보았다.
( 참조: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제공 증권사는 어떤 곳이 있을까?! )

 

2. ETF 종류는?

ETF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다. 보통 특정 상품이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각 국가의 대표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한국은 코스피200, 미국은 S&P 500, 인도는 Nifty50 지수를 추종하는 ETF상품들이 일반적이다. 각 국가별 ETF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ETF는 펀드 매니저가 초과수익을 목표로 상품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를 보통 액티브 펀드라고 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미국의 ARK인베스트가 운영하는 ETF이다. 혁신기술에 투자하는 ETF상품으로 테슬라 투자가 이슈를 되었다. 이후 나스닥 지수가 크게 상승하면서 해당 ETF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ARK ETF는 어떤 상품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참조: ARK 인베스트 ETF의 종류와 가격 추이는?! )

 

미국

 

 

3. ETF를 매수하는 방법은?

매수는 사는 것을 의미한다. ETF를 사는 방법은 주식을 사는 방법과 동일하다. 주식투자 경험이 없어,잘 모르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투자(거래)하기 - 주식투자순서, 주식 사는 법을 쉽게 알아보자! )

 

 

4. ETF 소득공제까지?

ETF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바로 IRP계좌를 이용하는 것이다. IRP계좌는 개인 은퇴자산 형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계좌이다. 투자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준다. IRP계좌로 주식투자는 할 수 없지만, ETF상품은 매수할 수 있다.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만큼, 몇 가지 지켜야 할 사항도 있다. 단점도 있지만, ETF 투자수익에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괜찮은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IRP계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IRP 계좌(개인형퇴직연금)의 장점과 단점은? )


오늘은 이렇게 ETF 투자방법, 계좌개설부터 소득공제까지 차례대로 알아보았다. ETF는 특정 종목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주는 상품이다. 워렌버핏도 개별 종목을 분석할 자신이 없다면, ETF에 투자할 것을 권하였다. 필자도 장기투자로 가면 분명 승산이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잘 따져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