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누(Canoo)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목차

    2021. 7. 23. 07:29

    전기차는 최근까지 핫한 키워드 중의 하나였다. 테슬라가 작년에 큰 폭을 주가가 상승하며, 제2의 테슬라를 찾는 움직임이 많아졌다. 그 중에 하나로 손꼽히는 기업이 카누(Canoo, 티커:GOEV)라는 전기차 기업이다. 오늘은 카누의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누(Canoo)

     


    1. 기업개요

    카누(Canoo)는 2017년에 설립된 미국의 모빌리티 기업으로, 미국의 상업 및 소비자 시장을 위한 전기차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회사이다. 택배 차량(B2B, 다목적 등)이나 스케이트 보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라이프스타일 차량 등을 제조하고 있다. 
    주요 고객은 중소기업, 독립 도급업체, 서비스 기술자, 소매업체, 기업, 물류 회사 등이다.

    카누의 가장 큰 특중 중 하나는 '스케이트 보드 플랫폼'이라는 기술이다. 이는 전기차의 뼈대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이 위에 여러가지 다른 부품들을 조립해서 전기차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다. 언뜻 들어서는 어려운 기술이 아닌 것 같지만,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기술은 아니라고 한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카누는 초기에 색다른 전략으로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하나는 엔지니어링 서비스라고 해서 전기차 제작 노하우를 이용해 전기차를 만들고 싶어하는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다음은 전기차 구독을 통해 차량 공유 느낌의 서비스를 하는 것이었다.

    내용을 보면 트렌드에 맞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느낌이 난다. 하지만 카누는 21년 5월에 이러한 전략을 모두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공유보다 직접 전기차를 제조해서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전략이 시장에서는 반응이 좋지 않은 듯 하다. 이후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다.

    20년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적자폭이 줄기는 했지만, 아직 갈길은 먼 듯 하다.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년 21년
    매출액 0 2.55
    영업이익 -3.25 -194.67
    순이익 1.16 -89.82




    카누는 2022년 하반기에 7인승 전기차(카누), 이후에 다목적 배달차량, 2023년 픽업트럭 등의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누 홈페이에서는 7인승 전기차와 배달차를 선주문할 수 있다.

     

    카누 라인업

     

     

    2. 가격추이

    상장 후 20달러까지 약 2배 상승한 주가는 이후에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 전략 수정 이후 하락폭이 큰 듯 하다.

     

    카누 주가

     

     

    3. 기업가치

    카누의 기업가치는 아직 좋지 않다. 본격적으로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는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지금의 기업가치로 무언가를 말하기는 어려운 듯 하다.

    - PER: N/A
    - PBR: 3.31
    - 배당수익률: N/A



    오늘은 이렇게 전기차 기업인 카누의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전기차에 대한 기술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제조로 다른 전기차나 기존 완성차 업체와 어떻게 경쟁해 나갈지가 관건일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