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세금, 거래세와 양도소득세 얼마인가?!

2021. 6. 30. 06:28

미국주식 세금은 국내주식과 다르다. 국내주식은 매도할 때 거래세 0.3%만 부과하고, 양도세는 없다. 하지만, 정부에서 세금체계를 개편하면서 앞으로 거래세는 점점 줄고 양도세가 부과된다.
미국주식은 이 세금 체계가 이미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거래세는 없고, 양도세만 부과된다. 미국주식은 배당주 투자도 많이 하는데 배당수익에도 세금이 부과된다. 어떤 세금이 언제 얼마나 붙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양도세

앞에서 애기한 것처럼 미국주식을 거래할 때는 거래세는 없고, 양도세만 부과된다. 이는 일본, 중국 등 다른 해외주식도 동일하다.

양도세는 매매차익을 년기준으로 합산해서 부과한다. 수익이 연간으로 합해 250만원 미만이라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250만원 이상이라면 250만원을 초과한 금액의 22%를 양도소득세로 내야 한다.

기간은 매년1일부터 말일까지이다. 세금은 5월에 해외주식 양도차익을 신고하고 납부한다. 이 시기 쯤되면 증권사에서 양도소득세 관련 안내 문자나 우편을 보낸다.

 

 

Recommendation 포스팅

 

 

2. 배당소득 세금

배당금에는 15.4%의 세금이 붙는다. 15.4%는 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국내주식도 동일하다.

다만, 해외주식을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국내주식은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ISA계좌를 이용하는 것이다. ISA계좌를 이용하면 금융소득에 대한 세금을 줄이고, 나중에 낼 수 있다. ISA계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

참고로 이자 및 배당 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자가 된다. 이때는 종합소득에 합산하여 기본세율(6~42%)로 과세된다. 다른 소득과 합해져서, 일반적인 세율로 납부한다고 보면 되겠다. 소득에 따른 세율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과세표준금액에 따라 세율이 달라진다.
( 참조: 현명한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받는 방법! )

하지만, 이자 및 배당소득이 2000만원 넘는 분이 이 포스팅을 볼 일은 없지 않을까 싶다. ㅎ

 

 

미국주식은 양도소득세가 높아 투자에 대한 의지가 한풀 꺽인다. 수수료도 높은데 세금도 높다. 다만, 수수료는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미국주식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증권사간 경쟁도 치열해졌다. 최근에는 미래에셋 증권의 수수료 조건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미국주식 수수료 조건 비교 및 추천 증권사는?! )

 

 

미국주식 세금



오늘은 이렇게 미국주식 세금, 거래세와 양도소득세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세율이 높은 것은 아쉽지만, 수익을 본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5월에 세금 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다. 혹은 년간 수익을 250만원 맞추는 것도 방법이 될 듯 하다.

태그 :

댓글()
  1. Favicon of https://larskang.tistory.com BlogIcon Lars & Eva 2021.06.30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moremoneynoproblem.tistory.com BlogIcon 삼프로를 사랑하는 간호사 2021.06.30 1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