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매도 후 매도금액 입금일자와 수수료, 세금은?!

2021. 7. 13. 05:54

미국주식은 거래 방식부터 기간까지 국내주식과 여러가지가 다르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여러번 거래하다보면 익숙해진다. 다른 내용 중에는 매도 후 매도금액이 처리되는 프로세스도 있다. 오늘은 미국주식 매도 후 매도금액 입금일자와 수수료,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도금액 입금일자는?!

미국주식은 매도 후 입금일자가 국내주식과 다르다. 국내주식은 매도 후 D+2영업일에 매도금액이 입금된다. 하지만, 미국주식은 매도 후 3영업일 이후에 매도금액이 입금된다. 국내주식보다 하루가 더 걸린다. 예를 들어 7월 8일에 주식을 매도했다면, 11일에 매도금액이 입금된다. 하지만 주말이 끼어 있다면, 그만큼 더 늦게 입급된다.

 

 

미국주식

 

 

증권사 HTS나 MTS의 예수금 화면을 이용해도 언제 매도금액이 입금되는지 알 수 있다. 키움증권의 경우 예수금 상세화면을 이용하면 매도금액이 언제 입금되는지 알 수 있다. 다른 증권사도 예수금 관련 화면에서 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주식 예수금

 

 

수수료는?!

입금될 때는 매매수수료가 차감되고 입금된다. 매매수수료는 증권사별로 다르다. 증권사별로 해외주식 관련 프로모션을 많이 하기 때문에, 프로모션 혜택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필자가 본 프로모션 중에는 미래에셋 증권이 혜택이 가장 좋다. 일정 기간 무료로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고, 이게 끝나더라도 다른 증권사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참조: 미래에셋증권 해외주식 거래하기 - 미국주식 사는 법! )

 


키움 증권을 이용하고 있다면 협의수수료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협의수수료는 우수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매매수수료를 감면해주는 기준을 말한다. 국내주식은 협의수수료 적용 기준이 높지만, 해외주식은 그보다 훨씬 낮다. 필자도 협의수수료를 신청해서 현재 0.07%, 환율우대율 95%로 거래를 하고 있다. 키움증권을 이용하고 있다면 협의수수료를 꼭 챙겨보기 바란다.
( 참조: 키움증권 협의수수료 내용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

 

 

세금은?!

국내주식은 현재 거래세만 부과하고 있다. 앞으로 거래세는 줄어들고, 양도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하지만, 미국주식은 거래세는 없고 양도세만 부과된다. 양도세는 년간 수익 250만원 이상일 때 부여가 된다. 거래할 때마다 이를 계산하는 것은 아니고, 매년 5월 누적으로 계산해서 초과하는 비용에 대해 세금을 납부한다. 미국주식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미국주식 세금, 거래세와 양도소득세 얼마인가?! )

 

 

미국주식 매도후 입금

 


오늘은 이렇게 미국주식 매도 후 매도금액 입금일자와 수수료,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국주식은 국내주식과 거래조건이 다르다. 미국주식을 처음 거래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란다.

태그 :

댓글()
  1. Favicon of https://stockmong.tistory.com BlogIcon 스톡몽 2021.07.14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성스러운 포스팅 끝까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시간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