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개장시간과 개장 시간외 거래하는 법은?!

목차

    2020. 8. 26. 06:30

    주식-거래시간-이후
    시계

    국내주식 개장시간은 오전 9시부터 15시 30분까지입니다. 미국주식 개장시간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 저녁 11시 30분부터 다음날 6시까지입니다.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주식 개장시간에 주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장시간 외에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주식 개장시간과 개장 시간외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주식 거래시간과 시간외 거래하는 방법은 포스팅 하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예약 주문

    주문을 개장 전에 하는 방법압나다. 예약주문은 오후 4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30분 사이에 [예약주문] 메뉴를 이용해서 하면 되지요. 이 때 예약한 주문은 다음날 동시호가시간에 주문이 됩니다. 동시호가 시간은 장개시전(8시30분~9시)과 마감 전(15시20분~15시30분) 두 차례 있습니다. 예약주문은 장개시전 시간에 제출됩니다.

     

    키움증권-MTS-예약주문-화면
    주문메뉴-예약주문

     

     

    동시호가시간에 제출된 주문은 시간은 무시하고 가격과 수량에 우선해서 거래가 체결됩니다. 주식 거래가 체결될 때는 가장 유리한 가격의 주문이 먼저, 가격이 같다면 먼저 접수한 주문이 체결됩니다. 접수 시간도 같다면, 가장 많은 수량을 주문한 건이 체결됩니다.

     

    그런데 동시호가시간에는 시간은 무시하고 가격과 수량을 기준으로 장개장시에 주문이 체결됩니다. 장이 시작하거나 끝날 때 주문이 몰리기 때문에 어떤 주문이 먼저 접수된 건이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스마트폰으로 거래가 가능하고 수수료 저렴해지면서, 예약주문을 할 필요성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익영업일 주문 외에 기간을 정해서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당일 주문을 놓칠 수 있다면 미리 예약주문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개장 시간외 주문

    주식시장은 정규 개장 시간외에 '시간외시장'이 있습니다. 시간외시장에서도 주식 매수, 매도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외 거래도 가능하지만 체결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시간외시장 종류

    - 오전8시30분~8시40분. 장전시간외 거래. 전일종가로 거래
      : 이 시간에 거래가 되지 못하면, 주문한 물량은 전량 취소됩니다.

    - 8시30분~오전9시. 동시호가주문.

    - 15시30분~16시. 장후 시간외 거래. 당일종가로 거래
      : 15시30분~15시40분까지 주문, 체결은 15시40분~16시까지 진행

    - 16시부터 18시. 시간외 거래. 당일 종가대비 -10%~10%로 거래
       : 주문 체결은 10분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거래하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 주문은 주문화면에서 주문종류를 선택하면 됩니다.(키움증권 기준)

     

    키움증권-장전시간외-장후시간외-주문화면
    키움증권-시간외-거래

     

     

    '시간외 거래'는 단일 주문 화면에서 합니다. 가격 현황을 살펴보고 싶다면, 단일가호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키움증권-시간외거래-주문화면
    키움증권-단일주문

     

    주식 개장시간과 시간외 거래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장시간외에도 거래하는 법이 있으므로 잘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