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신용거래(신용대출) 방법과 한도와 이자율, 상환방법은?!

2022. 6. 23. 21:31

주식 신용거래는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려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은행에서 받는 신용대출과는 조금 다르지요. 결국은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매수하려고 할 할 때 자금이 부족하면 신용거래(신용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신용거래(신용대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법과 한도, 상환방법, 이자율, 만기일을 순서대로 다루었습니다.

 

 

1. 주식 신용거래(신용대출) 방법은?

HTS나 MTS를 이용해서 신용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약정을 해야 하는데요. 신용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의 주의사항 등을 확인한다고 보면 됩니다. 신용약정에 동의한 후에는 주식을 매수할 때 신용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의 경우 주식주문화면에서 신용에 체크하면, 신용거래로 변경됩니다.

 

 

KB증권-MTS-신용매수-화면
KB증권-신용매수

 

 

2. 주식 신용거래 한도는?

대용금을 이용하면 100%융자도 가능합니다. 주식을 주문할 때는 증거금이 있어야 하지요. 증거금은 주문할 때 필요한 금액을 말합니다. 주식을 주문하고 체결되면, D+2일에 대금을 결제합니다. 그래서, 거래금액의 일정비율을 증거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의 비율은 증권사와 종목마다 다릅니다.

 

대용금은 증거금을 가지고 있는 주식이나 채권의 평가금액 일부로 대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용금은 주식을 결제할 때는 현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신용거래시 보증금율은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45~50% 정도 합니다. 한도는 꽤 큽니다. 보증금률은 신용거래시 현금이나 대용금으로 납부해야 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일정비율은 현금으로 납부해야 하는 만큼 한도가 크지요. KB증권 신용거래 한도는 개인별 20억원입니다.

 

 

3. 상환방법은?

신용매수한 종목을 신용매도하거나 현금청산 메뉴에서 상환하면 됩니다. KB증권의 경우, [신용/대출]-[만기연장/상환] 메뉴에 들어가면 현금상환 메뉴가 있습니다.

 

 

4. 주식 신용거래(신용대출) 이자율은?

금융사의 이자율은 고객의 신용등급과 고객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이자율로 비교해 볼 수 있지요. 주식 신용거래는 신용대출이지만, 어떻게 보면 주식이라는 담보가 있기 때문에 은행보다 금리가 저렴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데요. 은행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비쌉니다. 주식투자의 리스크를 반영한 것인지 제1금융권이 아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그렇습니다. KB증권의 경우 이자율은 연 4.3% ~ 9.7%입니다.

 

 

 

5. 신용거래 만기일은?

만기일은 180일로 6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단, 연장시점에 주식의 가격과 이용자의 등급을 증권사에서 판단하여 결정됩니다.

 

특히 담보가 되는 주식의 평가금액이 많이 하락하면 반대매매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보통 대출금의 140% 이상 주가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이보다 떨어지면 증권사에서도 대출금을 회수하지 못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반대매매가 일어납니다. 즉 내가 보유한 주식을 팔고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지요.

 

가능하면 주식 신용거래보다 은행 신용대출을 통해서, 부족한 자금을 충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나 신용등급 면에서도 은행에서 받는 것이 제2금융권에서 받는 것보다 좋습니다.

 

대출의 이자율의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점수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어느정도는 올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점수에 따라 얼마나 이자율 차이가 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도 있습니다.

 

 

주식 신용거래는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만큼 성공했을 때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빚만 남을 수도 있지요. 신중하게 이용해야 하고, 감당하지 못할 수준으로 이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감당할만한 수준에서 가급적 변동성이 크지 않은 안정적인 종목을 거래할 때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주식매입자금 대출 받는 방법과 금리는?

주식매입자금 대출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은행에서 그냥 신용대출을 받을 수도 있고, 그게 어렵다면 증권세에서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 금리는 제1금융권 신용대출이 저

tariat.tistory.com

 

  1. 나초미쵸 2020.04.03 1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당

  2. 현소로그 2020.04.06 04: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잘보고 가요 😀

  3. greenpark72 2021.02.10 1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