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재무제표 쉽게 확인하고, 분석하는 방법은?!

목차

    2021. 9. 30. 06:46

    기업 제무제표는 기업의 상태를 숫자로 나타내 주는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팀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다른 기업과 비교하고 분석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느껴진다. 요즘에는 기업의 데이터를 보기 쉽게 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러가지가 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기업 재무제표를 쉽게 확인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재무제표



    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서 기업 재무제표 확인하기

    위의 사이트에서는 특정 기업의 재무제표를 하나씩 확인할 수 있다. 이 내용은 이전에도 다루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기업 공시자료(분기실적 등) 확인하기 - 전자공시 시스템 )

     

    2. 기업 재무제표, 딥서치로 확인하기!

    딥서치는 여러가지 기업의 정보를 가공 및 분석하여, 쉽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재무 정보 외에도 뉴스,주주,사업분야,임직원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 기업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5년간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산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히보면 2021년 예상치이다. 참고로 필자는 'SK텔레콤'을 검색했다.

    재무정보



    여기서 더 보기를 선택하면 약 10년 간의 재무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데이터는 엑셀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필자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엑셀 다운로드는 일반 회원은 안 될 수도 있다. 참고로 일반회원은 무료이고, 프리미엄은 비용이 발생한다.

    재무정보 상세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도 세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연간, 분기별로 다 확인이 가능하다.

    포괄손익계산서



    증권사 컨센서스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PER, ROE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증권사 컨센서스

     


    그 외에도 증권사 컨센서스 추이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빨간색 선은 최소, 최대 구간이고 파란색선은 평균치이다. SK텔레콤의 경우 증권사 컨센서스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증권사 컨센서스 추이



    차입금 세부 구성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차입금 세부 구성 정보



    마지막으로 실적 공시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전자공시 시스템의 해당 문서로 이동한다.

    실적 공시



    오늘은 이렇게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해서, 기업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추세를 확인하고, 세부 항목을 비교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면 이런 수고를 덜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개의 기업을 선택하여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기업 재무제표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이용해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