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퇴직금 즉시 출금 방법과 추천 활용방안은?!

목차

    2021. 10. 22. 14:31

    돈-세는-모습

    IRP계좌는 개인 은퇴자금 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성 금융상품입니다. 보통 퇴직금 받을 때 개설해서 받고 해지합니다. 저도 이전에 퇴직금 받을 때 그렇게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약 16.5%를 세금으로 내고 나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시 출금 방법과 활용방안 알아보았습니다.

     

     

    1. IRP계좌 퇴직금 즉시 출금 방법

    퇴직금을 받은 IRP계좌를 해지하면 퇴직금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때는 퇴직소득세가 징구됩니다.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조금 복잡한데요. 퇴직소득세는 크게 퇴직금 금액과 근속연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국세청 예시에 따르면 근속연수 20년에 퇴직금 1억 원을 받으면, 세액이 268만 원이 나옵니다. 순간 고개가 갸웃합니다. 저도 퇴직금을 바로 받아 봤지만 이렇게 적지는 않았습니다. 1억 원을 기준으로 금속연수가 5년이면 퇴직소득세는 1100만 원이 됩니다. 5억 원에 근속연수가 10년이면, 약 1억 원 정도의 세금이 나옵니다. 제가 느끼기에도 약 10~20% 정도를 세금으로 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를 연금으로 수령하면 3.3~5.5%만 세금으로 냅니다. 55~69세는 5.5%, 70~79세는 4.4%, 80세 이상이면 3.3%를 연금소득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퇴직금을 일시에 받아서 사용해야 할 명확한 사용처가 있다면,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증권사 IRP계좌에서 넣어두고,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빈다. 증권사 IRP계좌를 추천하는 이유는 ETF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어떤 ETF에 투자해볼까?

    저는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코스피 200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1년 상반기에는 추가 납입하여, 인도와 베트남 ETF에도 투자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반도체와 전기차에 관심이 생겨 해당 ETF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증시가 좋아서 수익률은 나쁘지 않습니다.

    * 2021년 10월  22일 기준 수익률

    • 가입 이후 수익률: 32.9%
    • 연평균 수익률: 32.9%
    • 올해 수익률: 18.76%

     

     

    해당 ETF에 대한 내용은 제 블로그 ETF카테고리에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RP 퇴직금 즉시 출금 방법과 추천 활용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IRP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일정 한도까지 세액공제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퇴직금을 포함하여 추가납입한 금액을 잘 굴리면, 어느 정도의 노후 대비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굳이 당장 퇴직금이 필요하지 않다면 한 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