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사고 팔기, 쉽게 알아보자!

2021. 10. 8. 16:57

주식의 기본은 사고 파는 것이다.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 파는 것을 매도라고 부른다. 매수를 한다는 것은 해당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매도를 하는 것은 손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주식을 산 가격은 정해져 있으니, 얼마나 팔았느냐에 따라 손해를 볼지 수익을 볼지 정해진다. 오늘은 주식 사고 팔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 계좌 혹은 주식 계좌가 있어야 한다. 뭐 둘다 같은 말이다. 증권 계좌는 증권사 지점에 가서 개설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쉽게 개설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면, 수수료 헤택과 상품권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수수료는 사고 팔 때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를 말한다. 일부 증권사는 프로모션으로 평생 수수료 무료 혜택을 주기도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제공 증권사는 어떤 곳이 있을까?! )

 

 

2. 주식 사기 (매수)

주식을 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지점에 가도 되고, 전화, 인터넷, 모바일도 가능하다. 인터넷은 PC를 이용해서 HTS라는 거래 시스템으로 주문을 넣는다. 모바일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MTS라는 앱을 통해서 주문을 한다. 보통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주문을 많이 한다. 지점이나 전화로 하면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이다.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증권계좌에 예수금을 입금해야 한다.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자금인데, 주문할 때 필요한 자금 100%를 모두 입금할 필요는 없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증거금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간단히는 증거금률이 10%면 주문금액의 10%만 예수금으로 넣어놓아도 주문을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예수금의 의미와 주의할 점은?! )



매수 주문할 때는 주식 주문 창에서 매수를 선택하고, 주문금액과 수량을 입력하면 된다. 그외 주문 체결에 대한 자세한 프로세스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투자(거래)하기 - 주식투자순서, 주식 사는 법을 쉽게 알아보자! )

 

대신증권, 주식 매수 화면


주문이 체결되면 수수료가 발생한다. 세금은 매도할 때 내게 되는데, 이는 아래에서 다뤄 보자.

 

3. 주식 팔기

주식을 파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터넷과 모바일로 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편리하다. 

매도 주문을 할 때는 주식 주문 창에서 매도를 선택하고, 매도금액과 수량을 입력하면 된다. 매도한 주문은 체결이 되야 의미가 있다. 주문의 체결 여부는 체결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식 매도 화면

 

주식 매도 주문이 체결되었다!



매도시에는 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한다. 세금은 현재 매도금액의 0.23%를 거래세로 지불한다. 부동산에 비하면 세금은 저렴한 편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양도세가 부과될 계획이다. 세금 변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

 

 

주식 사고 팔기



오늘은 이렇게 주식 사고 팔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주식을 사고 파는 방법은 처음엔 어려울 수 있지만, 몇 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다. 금액이나 수량을 잘못 입력하는 것만 조심하면 된다.
문제는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느냐'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도와 방법들이 있다. 필자의 블로그에도 많은 내용이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한 번 둘러봐 주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