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수수료 무료에 소득공제까지! 미래에셋 증권 IRP계좌 개설방법은?!

2021. 11. 21. 17:48

IRP계좌는 개인연금 계좌로 7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을 납부하고 있다면,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 400만원을 제하고 30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ETF 매수도 가능하여 여러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오늘은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인 IRP계좌와 미래에셋 증권의 IRP계좌개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P계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관심 있다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IRP계좌를 이용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은 세액공제입니다. (소득공제라는 말이 사람들에게 익숙해서, 제목에는 소득공제라고 기재하였습니다.)
( 참조: IRP 계좌 계좌개설 및 투자방법, 장점과 단점은? )

 

 

미래에셋 증권은 ETF 매매수수료가 없습니다

IRP계좌는 ETF거래도 가능한데, 모든 증권사가 ETF 수수료가 무료인 것은 아닙니다. 무료가 있는데, 굳이 수수료를 낼 필요는 없습니다.

 

삼성,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이 개인 적립금에 대한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필자는 그 중에 하나인 미래에셋 증권의 IRP계좌에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IRP계좌는 증권사마다 1개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증권사별로 수수료 조건이 다르니, 위의 4개 증권사 외에는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인지는 확인하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미래에셋 증권은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스마트폰으로 IRP계좌를 개설합니다

IRP계좌는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개설하는 것이 혜택이 더 많습니다. 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좌개설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m.all앱을 설치하면, 미래에셋 증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앱_설치
미래에셋 증권 IRP 계좌거래 앱 설치

 

 

앱을 실행하면, 개설을 원하는 계좌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퇴직연금(개인형 IRP)'를 선택합니다.

 

 

개설계좌_선택
개인형IRP

 

 

비밀번호 등의 계좌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특이하게 '계좌번호를 직접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미래에셋_계좌정보_입력
계좌정보 설정

 

 

가입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퇴직연금(DB/DB) 타사가입자'로 선택을 했습니다. 회사에서 퇴직연금 운영사가 미래에셋 증권이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가입유형선택
가입 유형 선택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모바일 또는 팩스'로만 가능합니다. 서류 종류만 봐도 스트레스받는 내용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모바일로 제출이 가능하니, 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필수서류제출
가입유형 선택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였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조회
건강보험자격득실조회

 

 

모바일 통장에 대한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그냥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모바일통장
모바일통장 안내

 

 

투자성향을 확인하고, 본인인증을 하면 계좌 개설 신청이 끝납니다. 아래와 같이 계좌개설 신청 완료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설신청완료
계좌개설 완료

 

 

개설이 완료되면, SMS로 개설완료 안내 메시지가 옵니다.

 

 

계좌개설_완료
문자 수신

 

계좌는 2개가 만들어집니다. 퇴직금을 수령하려면, IRP계좌로 받아야 합니다. 퇴직금 입금전용계좌는 이 때 사용하는 계좌번호이니다. 그 외에는 가입자부담금 계좌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ETF매수도 이 계좌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IRP계좌를 만들었다면, 이제 원하는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이고,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IRP계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연금 계좌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가 조금 까다롭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해 편리하게 계좌개설이 가능했습니다.

 

IRP계좌, ETF 투자 후기와 주의할 점!

IRP계좌는 소득공제를 받으면서 ETF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TF는 개별종목 선택의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증

tariat.tistory.com

 

  1. 강성수 2020.09.10 2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뭐하나 여쭤볼게있는데 시간이 되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퇴직연금(DB/DC)타사가입자 퇴직금제도가입자 둘중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몰라서 퇴직금제도가입자로 선택을하고 계좌를 만들었는데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혹시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 ✑ 테리엇 2020.09.11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회사에서 운영하는 퇴직연금을 이야기 하는 듯 합니다. 회사에서 운영하는 퇴직연금이 미래에셋 증권이라면, 해당 내역을 조회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아니더라도 거래를 하는 데는 크게 문제 없을듯 합니다.

  2. 2020.12.29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손쉽게 모바일 인증하고 개설신청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많네요 이것저것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감사합니다 2021.03.27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많은 정보 얻고갑니다. 글 정리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