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수수료 무료에 소득공제까지! 미래에셋 증권 IRP계좌 개설방법은?!

목차

    2021. 11. 21. 17:48

    IRP-계좌개설
    IRP-계좌개설

    IRP계좌는 개인연금 계좌로 7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을 납부하고 있다면,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 400만원을 제하고 30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ETF 매수도 가능하여 여러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인 IRP계좌와 미래에셋 증권의 IRP계좌개설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IRP계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관심 있다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IRP계좌를 이용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은 세액공제입니다. 소득공제라는 말이 사람들에게 익숙해서, 제목에는 소득공제라고 기재하였습니다.

     

    1. 미래에셋 증권은 ETF 매매수수료가 없습니다

    IRP계좌는 ETF거래도 가능한데, 모든 증권사가 ETF 수수료가 무료인 것은 아닙니다. 무료가 있는데, 굳이 수수료를 낼 필요는 없습니다. 삼성,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이 개인 적립금에 대한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필자는 그 중에 하나인 미래에셋 증권의 IRP계좌에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IRP계좌는 증권사마다 1개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증권사별로 수수료 조건이 다르니, 위의 4개 증권사 외에는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인지는 확인하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미래에셋 증권은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입니다.

     

     

    2. 스마트폰으로 IRP계좌를 개설합니다

    IRP계좌는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개설하는 것이 혜택이 더 많습니다. 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좌개설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m.all앱을 설치해야 했는데, 지금은 M-STOCK 앱에서 계좌개설과 주식 거래 모두 할 수 있습니다.

     

    M-STOCK-설치
    M-STOCK

     

    앱을 실행하고 메뉴에서 [준비하기]-[계좌개설]-[개인 계좌개설]로 이동하면 원하는 계좌를 선택해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퇴직연금(개인형 IRP)'를 선택합니다.

     

    미래에셋-증권-IRP-계좌개설
    미래에셋-증권-IRP-계좌개설

     

    비밀번호 등의 계좌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특이하게 '계좌번호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계좌정보를 설정한 후에는 가입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퇴직연금(DB/DB) 타사가입자'로 선택을 했습니다. 회사에서 퇴직연금 운영사가 미래에셋 증권이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가입유형선택
    가입-유형-선택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모바일 또는 팩스'로만 가능합니다. 서류 종류만 봐도 스트레스받는 내용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모바일로 제출이 가능하니, 이를 선택해서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모바일 통장에 대한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그냥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투자성향을 확인하고, 본인인증을 하면 계좌 개설 신청이 끝납니다. 아래와 같이 계좌개설 신청 완료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설신청완료
    계좌개설-완료

     

    개설이 완료되면, SMS로 개설완료 안내 메시지가 옵니다.

     

    계좌개설_완료
    문자-수신

     

    계좌는 2개가 만들어집니다. 퇴직금을 수령하려면, IRP계좌로 받아야 합니다. 퇴직금 입금전용계좌는 이 때 사용하는 계좌번호이니다. 그 외에는 가입자부담금 계좌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ETF매수도 이 계좌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IRP계좌를 만들었다면, 이제 원하는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이고,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IRP계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연금 계좌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가 조금 까다롭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해 편리하게 계좌개설이 가능했습니다.

     

    IRP계좌, ETF 투자 후기와 주의할 점!

    IRP계좌는 소득공제를 받으면서 ETF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TF는 개별종목 선택의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증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