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수혜주 알아보기, 이런 주식도?

목차

    2021. 11. 3. 07:43

    앞으로 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코로나로 여러나라에서 돈풀기를 하면서, 금리인상은 거의 기정사실이 된 듯 하다. 금리인상 수혜주로 많이 손꼽히는 주식에는 은행, 보험주 등이 있다. 은행은 예대마진 수익이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되고, 보험은 보험금을 운영하는 수익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금리인상에 따른 사이클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보자.
    ( 참조: 금리 상승기의 투자 방법 (금리인상) )

     

    하지만, 필자의 경험상으로는 이게 꼭 그렇지는 않다. 은행의 경우 이전 포스팅에서도 살펴 보았지만, 금리가 오른 시기에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많았다.
    ( 참조: 신한은행 주식과 기준 금리의 관계는?! )

     

     

    은행. 금리인상 시기에 대표적인 관련주로 꼽힌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금리가 오르면, 채권추심이나 제2금융기관 밑의 대출기관에 긍정적이지 않을까 싶다. 이자를 못 가는 사람도 늘어나고, 대출이 어려움에 따라 은행 외의 곳을 많이 찾을 수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다보니 고려신용정보와 리드코프가 매력적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고려신용정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알아본 적이 있다.
    ( 참조: 배당주 추천, 고려신용정보 주가와 배당 금액은?! )


    위 두 기업을 비교하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재무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1. 기업 기본정보 비교하기

    딥서치에서는 여러가지 기업정보를 손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두 기업의 기본 정보를 확인해보았다.

    리드코프, 고려신용정보 정보 비교

     

    리드코프가 당기순이익이 고려신용정보의 4배가 됨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은 2배가 안 된다. 순이익이나 자산 등을 비교했을 때는 리드코프의 주가 수준이 훨씬 저렴해 보인다.

     

     

    매출액, EVITDA,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 ROA, PBR, PER등의 수치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다. 그 중에 가장 인상적인 것은 당기순이익이었다. 리드코프가 당기 순이익 규모는 훨씬 크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연평균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고려신용정보의 당기순이익 성장률이 굉장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리드코프, 고려신용정보 당기순이익 추이

     

     

    딥서치에서는 다른 지표들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정리해보면 이렇다. 당기순이익 등의 수치를 비교해 보았을 때는 리드코프의 주가 수준이 더 저렴하다. 하지만 고려신용정보의 상승 속도가 더 가파르다. 어느 쪽에 더 무게를 두고 선택하느냐가 중요할 듯 하다.

     

    딥서치에서는 두 기업의 뉴스, 공시, 증권사리포트, IR, 특허 등의 문서도 비교해 볼 수 있다. 리드코프는 7월 주당 300원의 중간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 현재 주가가 1만원 수준임을 감암하면 높은 배당수익률이다. 리드코프는 2분기에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17%로 상승했다. 부정적인 뉴스도 찾아볼 수 있지만, 긍정적인 뉴스 내용이 더 많았다.

     

     

    2. 주식 가격 알아보기

    두 주식의 주가 변화도 한 번 비교해보았다. 19년11월4일의 주가를 각각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 보았다. 

     

    고려신용정보와 리드코프 주가 비교

     

    두 그래프의 움직임이 비슷하다. 최근에는 리드코프가 주가에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 개별적이 이슈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특히 최근에 많이 빠지고 있다. 특별한 이유는 찾지 못했다.

     

     

    금리인상 수혜주

     

     

    두 기업 모두 배당주 투자로도 좋은 주식이다. 앞으로 금리인상이라는 주제가 두 기업에게는 더 호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금리인상 수혜주에 관심이 많다면 두 기업 중에서 투자 대상을 고민해 보는 것도 좋겠다.

     

    배당주 투자를 한다면, ISA계좌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배당수익에 부과되는 세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