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보호예수 물량과 주가 전망은?!

목차

    2021. 10. 14. 06:35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 백신을 개발중인 최근 이슈와 맞물려 굉장히 핫한 기업 중의 하나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상장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공모가는 65,000원이었고, 21년 3월 18일 주당 13만원에 상장을 했다. 상장 첫날 따상인 169,000원까지 올랐지만, 이후 하락하였다.
    ( 참조: SK 바이오 사이언스 상장, 공모주 청약일정 및 상장가?! )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 'GBP510'의 임상3상 시험계획을 승인받기 전후로 크게 상승하였지만, 최근에는 또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코로나19 백신 현재 임상 3상을 진행중이다



    SK 주가 하락의 요인으로는 여러가지를 꼽을 수 있지만, 그 중에 하나는 보호예수물량이다. 보호예수가 풀리면 시장에 매도물량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된다. 

    - SK 바이오사이언스 보호예수 해제 이력

      4월  2일 36만주
      4월 18일 312만주
      6월 18일 333만주
      9월 18일 395만주

     

     

    SK바이오사이언스의 증권발행식절보고서를 참조하면,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현황의 85%이상이 해제된 것으로 보인다.

    SK바이오 사이언스 기관투자자 보호예수 물량

     

     

    보호예수 물량이 나온 시점과 주가의 관계를 보면 아래와 같다. 보호예수가 풀린 시점을 파란색 점선으로 표시해 보았다. 확실히 보호예수가 풀린 후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K바이오 사이언스 보호예수 해제 시점과 주가 비교



    그리고 반기 보고서를 보면 우리사주의 예탁이 1년 지나면서, 22년 3월 18일에 382만주가 보호예수가 풀리는 것으로 보인다.

    보호예수 현황



    'GBP510'의 임상3상 결과가 내년1분기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전에는 당분간 많은 양의 주식이 보호예수가 풀릴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SK바이오 사이이언스 애널리스트 주가 전망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주가 전망은 좋으나,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제목 내용 목표주가 작성일
    키움증권 허혜민 코로나 투심 약화에 실적 부진 이미 반영 - 컨센서스 하회 전망되나, QoQ 성장 및 4Q 호실적 기대
    - 올해는 노바백스 선구매, 내년은 자체 백신 선구매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8만 원 하향
    280,000 20211008
    한양증권 오병용 이게 끝인 것 같니..? - 자체백신 'GBP510' 기대감 드디어 주가에 반영되는 중
    - 하반기 이벤트도 많다
    - 앞으로도 좋은 주가 흐름 기대
    - 20210810

     


    SK바이오 사이언스의 PER과 PBR을 살펴보면, 현재 주가 수준은 높은 편이다. 코로나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은 이미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시기가 앞당겨지면 호재가 될 수 있겠지만, 내년 초에 일정대로 백신 개발이 완료된다면 주가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작용할지는 알기 어려운 듯 하다.

    - PER: 111.3 ( 21년 6월 기준 )
    - PBR: 13.01 ( 21년 6월 기준 )
    - EPS: 2,053원 ( 21년 6월 기준 )

     

    최근에는 국민연금관리공단 5.02% 취득했다는 훈훈한 소리도 있다.

     

     

    SK 바이오 사이언스

     

     

    오늘은 이렇게 SK바이오사이언스 보호예수 물량과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지만, 주가하락의 요인 중 하나인 보호예수 물량에 대한 리스크는 많이 줄어든 듯 하다. 하지만, 백신 접종률도 올라가고 먹는 치료제도 임상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들리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향후 주가상승 요인보다는 하락요인이 많지 않나 싶다. 코로나 상황에 대한 변화나 백신 개발 속도에 따라 주가에 변화가 있지 않을까 한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