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제일제당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목차

    2021. 9. 8. 06:21

    CJ 제일제당은 우리나 대표적인 식품주이다. 최근에 식품주는 제품가격 인상이라는 호재를 맞고 있다. 관련해서 식품주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고, 제품가격 인상을 발표했는지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생각보다 투자할 만한 주식을 찾기는 어려웠다. 그래도 그 중에서 CJ 제일제당이 당기순이익 대비 시가총액이 낮았다.
    ( 참조: 식품주 어떤 주식이 있고, 주가 추이 알아보기! )

     

    오늘은 CJ제일제당 주식의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CJ 제일제당

     

    CJ 제일제당의 주식 내용을 알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려고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가공하여 알기 쉽게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다른 기업과 비교하기 쉽고, 특히 재무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1. 기업개요

    CJ제일제당은 설탕과 밀가루로 우리한테 이미 친숙한 기업이다. 하지만, CJ제일제당에서 하는 사업은 이보다 다양하다. CJ제일제당은 식품 사업부, 생명공학 사업부, 유통 사업부로 이루어져 있다.

    식품 사업부는 설탕・밀가루・식용유 등을 제조하고, 생명공학 사업부는 의약품・사료・MSG 등을 제조한다. 생각보다 사료 쪽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유통 사업부는 물류 사업으로 CL・택배・글로벌・건설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다. 필자는 잘 몰랐지만 CJ대한통운이 CJ제일제당 자회사라고 한다. 매출액은 물류사업 부문이 41%로 가장 컸다.

     

    구 분 품 목 매출액 비중
    식품 사업부문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 45,189억 36%
    바이오 사업부문 핵산, 아미노산 등 29,080억 23%
    물류 사업부문 운송, 하역, 건설 등 50,604억 41%

     

     

    CJ제일제당은 21년 2분기에 매출과 영업이익 최대실적을 갱신했다고 한다. 비비고・햇반 등의 식품사업이 잘 되고 있고, 생명공학 사업부도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생명공학 사업부는 중국 양돈 시장이 회복되며 사료 첨가제 판매가 늘고 고수익 스페셜티 및 천연 프리미엄 식품 소재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딥서치에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산 추이를 알아보니 아래와 같았다.

    CJ 제일제당 재무정보 (딥서치 확인)

     

     

    식품은 자주 접하지만, 특이한 것은 바이오가 아닐까 싶다. 최근에는 바이오업체 천랩을 인수하며 제약사업까지 진출하였다. 향후 천랩의 미생물 분석・진단 능력을 더해 신약 및 맞춤형 건강식품 개발까지 나설 예정이라고 한다.

     

    딥서치에는 뉴스를 키워드 단위로 분리해서 보여주는 '인공지능 뉴스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눈에 띄는 키워드를 살펴보면, '美슈완스'가 있다. CJ제일제당은 美슈완스를 인수해서 2년 동안 미국 매출액이 10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 외에도 식품 관련된 키워드들을 많이 확인할 수 있다.

    딥서치 인공지능 뉴스 분석

     

     

    2. 가격 추이

    CJ제일제당의 주가는 상승추세를 이어가다가, 현재는 조금 주춤한 모습이다.

    CJ제일제당 주가

     

     

    3. 기업 가치

    최근에 실적이 좋아서 그런지, PER・EPS・PBR 등의 수치는 좋은 편이다. 배당금도 받을 수 있는데, 20년 12월에는 주당 4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 PER: 15.42배 (21년 6월 기준), 동일업종 PER 14.80
    - EPS: 28,689
    - PBR: 1.23
    - 배당수익률:  0.9% (20년12월 기준)

     


    오늘은 이렇게 CJ제일제당 주식의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식품에서의 경쟁력은 실생활에서 많이 느낄 수 있었지만, 바이오와 물류사업까지 알고 나니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최근에 원자재 가격 상승과 신사업의 성공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