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방법 및 종류, 주의할 점

목차

    2021. 12. 2. 13:07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은 영웅문S나 HTS,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은 증권사에서 운영하는 대출상품과 제휴를 통해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에서 제공하는 스탁론,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각각의 내용을 알아보고, 키움증권 해외주식담보대출도 가능한지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키움증권-로고
    키움증권-해외주식-담보대출

     

    HTS나 MTS, 홈페이지가 레이아웃만 다를 뿐 프로세스는 동일합니다. 여기서는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주식담보대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주식담보대출 가입 및 신청하기(증권사 운영)

    키움증권 모바일앱 영웅문S(국내거래용)의 [업무]-[신용/대출]-[증권담보대출]에 주식을 담보로 자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바로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담보대출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담보대출가입안내-화면
    키움증권-담보대출-가입


    대출약정에 따라 아래와 같이 인지세가 부과되니 참고하여 가입하기 바랍니다.

     

    - 인지세
     : 약정기재금액 5천만원 이하, 비과세(없음)
     : 약정기재금액 1억원 이하, 7만원
     : 약정기재금액 10억원 이하, 15만원
     : 약정기재금액 10억원 초과, 35만원

     

    대출 가입 신청을 할 때는 아래 동의서 버튼을 눌러서 내용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키움증권-동의서-화면
    담보대출-동의


    이후에 대출약정금액을 입력하고 신청을 누릅니다. 매도대금 담보대출은 주식은 매도 후 입금되기 전에 대출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매도하자마자 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가입-안내화면
    증권담보대출-가입금액-작성


    다음 신용공여 고객정보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용공여는 신용을 담보로 한 대출을 말합니다. 이 신청서는 고객의 상태를 확인하고 대출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큰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담보대출 가입이 완료됐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실제로 보유종목을 확인하고 주식담보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다시 [업무]-[신용/대출]-[증권담보대출]에 가면, 주식담보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주식담보대출(증권사 운영) 주의할 점

    대출금액은 주식/ETF 전일 종가의 7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담보유지비율은 140%입니다. 대출금액의 140%에 해당하는 금액을 주식평가금액으로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유지되지 않으면, 대출을 일부 상환해야 될 수 있습니다. 대출을 상환하지 않으면 반대매매가 발생합니다. 대출한도는 10억이지만, 그만큼 그에 해당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출신청금액은 건당 10만 원 이상으로, 10만원 미만은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대출신청 가능시간은 영업일 7시~16시 50분, 17시~23시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이자는 종목에 따라 다릅니다. 3개의 군이 있고 이자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어떤 군에 속하는지는 현재가 화면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A: 연 7.65% B: 연 8.65% C: 9.25% ( 연체이자: 연 9.7% )

     

    월-대출이자
    월-대출이자

     

    대출기간은 90일로 만기일(미포함) 10 영업일 전부터 2회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장은 90일 단위로 할 수 있습니다.

     

     

    3. 제휴 주식담보대출 신청 방법

    [업무] - [신용/대출] - [제휴기관 대출]에 가면 아래와 같이 제휴기관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해 본 적이 없지만 얼핏 봤을 때 조건은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PC에서 확인하면 기관별 조건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제휴기관담보대출-안내화면
    주식담보대출-제휴기관

     

    금융사별-상품안내-화면
    키움증권-제휴기관-대출

     

    4. 키움증권 해외주식 담보대출 가능 여부

    아쉽게도 해외주식담보대출은 불가능합니다. 증권사에서 운영하는 것과 제휴기관, 둘 다 안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신청방법과 종류,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