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IR자료란? 조회 및 확인하는 방법은?!

목차

    2022. 1. 18. 07:37

    IR자료는 Investor Relations의 약자로, 투자자를 유치하고 지속하기 위해 기업의 내용을 설명하는 자료를 말합니다. 회사의 규모나 상황에 따라 IR자료의 목적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라면 IR자료를 통해 그 기업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IR자료를 통해 투자자를 설득하고, 투자를 유지할 수 있는 결정의 근거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기업 IR자료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후에는 기업 IR자료를 조회, 또는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회사 홈페이지 이용하기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의  경우, 해당 회사의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IR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리온의 경우 아래와 같이 COMPANY탭에서 IR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요.

     

    오리온-홈페이지-IR정보-위치
    오리온-IR자료

     


    IR자료실에 가면 년이나 분기 단위로 실적자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리온-홈페이지-IR자료실
    IR자료실



    오리온 같은 경우 국가별, 제품별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어떻게 증감했는지 IR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오리온-IR자료-제품별-매출실적
    오리온-21년3분기-실적

     

     

    2. 딥서치 이용하기

    기업 홈페이지에서 찾기 어렵다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수집·가공하여 알기 쉽게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재무정보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기업의 뉴스도 요약해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기업을  비교하기 좋습니다.

     

    딥서치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문서정보] 탭에서 기업의 IR자료, 증권사 리포트 등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경우, 회사 홈페이지에서 IR자료를 찾기가 조금 어려웠습니다. 딥서치에서는 아래와 같이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IR자료-딥서치-화면
    카카오-IR-자료



    오늘은 이렇게 기업 IR자료란 어떤 의미이며, 조회 및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IR자료 샘플이 필요하다면, 위의 방법을 통해 같은 업종의 IR자료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딥서치는 주식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도 기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있으니, 살펴보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IR자료는 기업 홍보를 목적으로 한 내용인 만큼, 문서의 성격은 감안해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정보 조회 무료 사이트 BEST5 및 이용하는 방법은?!

    주식투자, 취업, 이직 등을 고민할 때 우리는 기업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한땀한땀 일일이 찾아가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정보를 가공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 놓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고 편리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