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ETF 투자/매매 방법과 수수료, 수인인증까지!

목차

    2022. 1. 6. 08:17

    주가-차트
    차트

    IRP계좌는 소득공제를 받으며 ETF에 투자 가능합니다. 저는 펀드보다 ETF가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형 상품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IRP계좌도 단점이 있습니다. 투자 전 확인해야 할 사항도 있는데요. IRP ETF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연금저축 VS IRP

    IRP와 같은 성격의 계좌로 연금저축계좌가 있습니다. 둘 다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이지만, 연금저축계좌는 ETF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IRP계좌는 주식 관련 상품에 100% 투자할 수 없는 반면, 연금저축계좌는 펀드 가입을 통해 주식형 상품에 100% 투자할 수 있습니다. IRP계좌의 주식형 상품 투자 비율에 대해서는 포스팅 아래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연금저축과 IRP 계좌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소득공제 700만 원?

    IRP계좌는 납입금액의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연금저축계좌가 있는 경우 이와 통합해서 700만원까지 됩니다. 연금저축을 이미 납입하고 있다면, 연간 400만 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00만 원이 소득공제 한도이기 때문인데요. 소득공제 한도까지만 투자하고 싶다면 IRP계좌에는 년간 300만 원만 납입하면 됩니다.

     

    3. ETF 수수료

    ETF 수수료는 매매수수료와 운영보수가 있습니다. 운영보수는 ETF 가격에 녹아져 있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도 없고 감면받을 방법도 없습니다. 단, 매매수수료는 일부 증권사에서 거의 무료(유관기관제 비용률 등 최소한의 수수료는 발생한다)로 제공합니다. ETF 매매를 최소 수수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네이버 증권에서 ETF 운영보수를 확인한 모습인데요. 운영보수는 보통 년 0.15~0.7% 정도입니다.

    ETF-정보-확인
    네이버-증권-ETF-운영-보수-확인

     

     

    4. 주식형 ETF에 100% 투자

    IRP는 연금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성 상품입니다. 그래서 위험자산에는 70%까지는 투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식형 상품에는 전체 금액의 70%까지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채권이나 저축성 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저는 채권형 ETF에 투자했었는데, 성과가 좋지 않아 최근에 정기예금 상품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인도ETF에는 투자해서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5. IRP계좌 개설하는 방법은?

    IRP계좌는 증권사 지점에 가지 않아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IRP계좌는 쉽게 개설할 수 있는데요. 은행에서도 개설이 가능한데, 은행에서 개설하면 ETF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저는 미래에셋 증권 IRP계좌를 개설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6. IRP계좌 ETF 매매하는 방법

    ETF는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 펀드상품입니다. 그래서 주식을 거래하는 것처럼 HTS나 MTS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매매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IRP계좌 주의할 점?

    주의할 점은 해지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IRP계좌를 중도 해지하면 기타 소득세 16.5%를 내야 합니다. IRP계좌는 가입기간 5년 이상, 만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큰 금액으로 하는 것보다는 적은 금액이라도 은퇴시점까지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IRP ETF 수익 인증

    어떤 상품을 가입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언제 가입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저는 운이 좋아 좋은 시기에 투자를 했고, 성과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어느 시기에 가입해도 소기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바일앱-수익현황-화면
    IRP계좌 수익률

     

    막대-그래프
    IRP계좌-수익률-비교

     

    미래에셋 증권에서는 다른 사람의 수익률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상위 5% 수익률은 27.58%나 됩니다. 어떻게 투자한 것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ㅎ

    오늘은 이렇게 IRP ETF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행이자에만 기대하기에는 팍팍한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주식에 투자하기에는 망설여진다면, 그보다는 리스크가 적은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