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시 자료 조회 및 키워드 검색하는 방법

목차

    2022. 10. 24. 10:59

    빌딩
    기업

    기업공시에는 사업 내용 및 대주주 변동 등 기업의 중요한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가끔은 특정 이슈로 해당하는 키워드의 기업을 찾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뉴스나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조회하는 것으로는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기업공시 자료 조회 및 키워드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업 공시 검색 방법

    기업 공시자료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별로 검색할 수 있어 어떤 이슈가 있는 기업을 한 번에 알아보고자 할 때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에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업 공시 자료를 검색하는 것은 딥서치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모아서 가공하여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기업의 뉴스, 재무제표, IR 자료 등을 한 곳에서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업 공시자료 검색도 가능한데요.

     

     

    1) NFT 기업 공시

    NFT에 대해 공시한 기업을 찾기 위해 검색창에서 'NFT 기업 공시'라고 입력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NFT 제작 등 관련 이슈를 공시한 기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미디어 관련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NFT-공시-기업
    NFT-공시-기업

     

    옆의 관련 문서 항목의 더보기를 선택하면 키워드가 들어 있는 문서를 볼 수 있는데요. 기업 공시뿐만 아니라 해당 키워드의 뉴스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가격인상 기업 공시

    가격 인상을 공시한 기업을 찾기 위해서 '가격 인상 기업 공시'라고 입력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가격 인상 관련 내용이 공시자료에 있는 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격인상-공시-기업
    가격인상-공시-기업

     

    하지만 가격인상의 경우 제품의 가격 인상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원재료의 가격 인상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관련 문서를 조금 훑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앞으로 의미를 기반으로 찾을 수 있게 더 고도화되면 좋겠습니다.

     

    딥서치에서는 이외에도 개별 기업을 검색하고,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재무제표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업분석에 관심 있다면 한 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기업공시 자료 조회 및 키워드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특정 뉴스나 키워드를 기준으로 검색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